공약 실현되면 노조 입김 강화 및 순환출자 해소 부담감

▲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상법 개정안도 공약에 담기면서 현대차가 순환출자 고리를 어떻게 처리해 나갈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문재인 후보가 제 19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대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도 높게 이뤄질 것으로 보여 재계가 긴장하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 근로자가 밀집돼 있는 지역에서도 표심이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하면서 노동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 현대차 경영에 ‘먹구름’이 낄 것이란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게다가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상법 개정안도 공약에 담기면서 현대차가 순환출자 고리를 어떻게 처리해 나갈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현대차 근로자가 밀집돼있는 울산을 방문, 현대차 전직 노조 임원들의 지지선언서를 전달 받는 등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이 지역에서 투표 결과 38.1%의 지지를 받아 선두를 달렸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이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히면서 노조의 입김이 거세질 것으로 보여 노사 파업이 잦은 현대차는 긴장감이 여느 때보다 높다. 노동이사제는 노동조합이 이사를 선임해 이사회에 파견하는 제도로, 노동자를 기업 경영의 한 주체로 보고 노동자에게 결정권을 주는 것이다.

노동이사제 도입이 경영권과 주주권리를 침해한다는 게 재계의 입장으로 가뜩이나 해마다 임금협상 문제로 골치를 앓은 현대차로선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현대차노조는 11일 임단협 4차 교섭을 갖는다. 현대차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기본금과 상여금 인상 등의 요구가 반영되면 1인당 인상 금액은 연간 3032만원으로 추정된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노조 입김이 거세질 것으로 보여 임금협상 진통이 예상되며, 파업이란 뇌관이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5개월간 임금협상을 하는 동안 24차례 파업을 겪으면서 14만2천 대의 생산차질과 3조100억 여 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했다.

기업 지배구조 문제도 들여다볼 것으로 확실시 되면서 현대차가 순환출자 문제 해소에 대한 부담감도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재계선 현대가가 순환출자 구조를 없애기 위해선 천문학적 금액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대차는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핵심 순환출자 구조로 되어 있다. 현대모비스가 지주사가 되려면 5조원 안팎, 현대차를 지주사로 하면 6조원 중반대의 자금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