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피아구분 없이 대접하면 옮겨 다니는 ‘직업용병’의 모습 유감없이 보여줘

▲ 한 때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율에서 박빙우세까지 따라잡았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최근 더블스코어까지 지지율 격차가 나자 막판뒤집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를 위해 공동정부 구성을 위안 준비위원회를 당외에 설치할 계획인데 위원장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에게 제안한 상태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한 때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율에서 박빙우세까지 따라잡았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최근 더블스코어까지 지지율 격차가 나자 막판뒤집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안 후보가 투표일을 11일 앞 둔 28일 회심의 일격으로 내놓은 것은 대통합·개혁공동정부와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와의 협력이다
 
 
◆개혁공동정부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준비위는 당 외에 설치
안철수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시 추진할 공동정부 구성 계획을 밝혔다.
 
안 후보는 “새 정부는 대통령 안철수의 정부가 아니다. 새 정부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새 정부는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을 위한 개혁과 협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 하겠다”면서도 “제가 집권하면 지금의 정당 의석수는 아무 의미가 없어질 것이다. 탄핵 반대세력과 계파 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고 밝혀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친박, 친문세력과는 거리를 뒀다. 그는 “제가 집권하면 정치 대변혁,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공동정부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당외 기구라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우며 “당내에서, 같은 당내 사람들과 꾸리는 통합정부위원회와는 다르다”며 문재인 후보의 통합정부와 차별화했음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책임총리, 책임장관제를 통해 국가개혁과제를 내각이 주도하도록 하겠다. 책임총리는 국회의 추천을 받아 지명할 것”이라며 “협치를 위해선 여야 정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책임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지명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당 간 상설협의체를 만들고 국무총리실에 국정과제실을 설치해 그 이행 과정을 국민들께 투명하게 보고 드리겠다”며 “우선 각 후보자들의 공약을 검토하고 각 정당과 협의해 공동 국정과제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2018년 6월 국민투표를 통한 개헌 추진을 확인하면서 “모든 쟁점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렴하겠다”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저도 거기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또 3년 임기단축 개헌 추진 대해 “국회에서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해서 결정이 되면 전적으로 거기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대통령 권한 축소와 청와대 개편을 차기 정부 우선개혁과제로 제시하면서 “청와대의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며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약에서 밝혔던 대통령 집무실의 비서동으로의 이동과 함께 ▲청와대 비서실 축소 ▲내각 중심 국정운영 ▲정무수석 역할을 국회 중심으로 대폭 조정 ▲국회 검찰개혁추진기구와 정부 간 협의로 검찰개혁 및 사법기관개혁 조속 추진 등을 약속했다.
 
특히 공동정부 구성을 위안 준비위원회를 당외에 설치할 계획인데 위원장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에게 제안한 상태다. 안 후보는 김 전 대표에게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부탁을 드렸다. 함께 개혁공동정부에 대한 부분들을 의논드리고 싶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 박지원 대표는 김종인 전 대표의 합류에 대해 “입당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제가 받은 감으로는 입당은 하지 않고 외곽에서 안철수를 지원한다 이렇게 보시면 좋겠다”고 전망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박지원도 공들인 안철수의 마지막 반전 카드, 김종인 합류가 화룡정점
안철수 후보는 개혁공동정부의 전제가 되는 준비위원 구성을 위해 전날인 27일 김종인 전 대표와도 만나 위원장직을 제안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안 후보가 오늘 오후 9시30분부터 10시15분까지 김 전 대표와 독대하고 도움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안 후보 측 요청으로 만났다”며 “안 후보가 김 전 대표가 주장해 온 개헌 후 임기 단축에 대해 수용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김 전 대표에게 전하며 지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런 사전조율에는 박지원 대표도 함께 노력했다. 박 대표는 28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저는 그제 아침 김종인 대표와 식사를 하고 그 내용을 안철수 후보와 충분히 토론을 했다. (그래서) 어제 두 분이 만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저와 김종인 대표 간, 안철수 후보와 김종인 대표 간의 이루어 진 대화는 제가 알아도 얘기할 수 없고, 몰라도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김종인 대표는 저에게 ‘내가 새누리당 민주당 당적을 두 번가졌다. 그런데 이제 이 이상 정치를 할 것도 아니고 새로운 당력을 갖지 않기 때문에 안철수는 돕겠다. 문재인후보가 되어서는 안 된다’하는 공감대를 가지고 얘기를 하시더라”면서 “입당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제가 받은 감으로는 입당은 하지 않고 외곽에서 안철수를 지원한다 이렇게 보시면 좋겠다”고 전망했다.
 
 
▲ 김종인 전 대표는 안철수 후보가 개혁공동정부추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한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의 마지막 반전카드의 성공여부는 김종인 전 대표에게 달린 셈인데, 문제는 김 전 대표가 전에 비해 세력도 명분도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사진 / 고경수 기자

◆김종인 ‘긍정 검토 중’...문재인의 구원투수에 이어 안철수의 구원투수로?
김종인 전 대표는 안철수 후보가 개혁공동정부추진위원회를 맡아달라고한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표의 측근으로 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에 머물다 27일 국민의당에 입당한 최명길 의원은 28일 여의도 김 전 대표의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가 개혁공동정부추진위 합류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면 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오늘 김 전 대표께서 안철수 후보의 기자간담회 발표를 보고 통합 정부를 구성해서 위기 상황을 돌파한다는 인식은 정확하게 표명됐다고 보는 것”이라며 “개헌 문제 대해서 선거구제 개편, 권력구조 개편 포괄해서 국회 개헌안을 합의 제시하면 조건을 안 붙이고 제7공화국 출범에 동의한다고 해서 개헌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이해하셨다”고 전했다.
 
최 의원은 또 “책임총리가 국회와 대화, 청와대도 국회와의 채널을 가동한다고 했는데 그것을 통해서 개헌안이 마련되고 권력구조개편, 권력 분산, 선거구제 조정 등을 포함해 합의가 되면 그 합의를 조건 없이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라며 “21대 총선으로 새 총선을 할 때 새 공화국 시작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 후보의 대통령 임기단축 가능성에 시사 여부에 대해 “현재 선거가 진행되는 순간에 대선후보가 ‘나의 헌법적 임기가 5년인데 3년만 할 수 있다’는 얘기, 숫자를 특정하는 것이 선거에 나서는 후보로서 어려운 측면”이라며 “특정 날짜를 이야기 안 한 것이지만 취지는 임기가 줄어드는 상황도 조건을 붙이지 않고 받겠다고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풀이했다.
 
최 의원은 민주당의 통합정부에 대해 “통합정부추진위원회라는 것도 다른 당에 있는 것은 당내 있는 것이다. 당내 일부 참여인사를 쭉 발표하는 것”이라며 “안철수의 공동정부추진위는 연대가 가능하고 참여 의사가 있는 정파의 대표들이 머리를 맞대고 같이 이야기해야 해서 최소한의 준비가 필요하고 얼개가 마련돼야 김 전 대표가 입장을 말할 것”이라고 정지작업이 필요함을 밝혔다. 그는 “김 전 대표가 신속하게 정리 중이시라 일요일(30일) 오전 11시쯤에 입장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하실 것”이라고 예상했다.
 
 
◆민주당 “개혁공동정부...당연한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한 것” 평가절하
이에 문재인 후보 측은 28일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자문위원회 회의결과 중간 브리핑을 열어 맞대응에 나섰다.
 
박영선 통합정부추진회 공동위원장은 “통합정부 구성은 국민추천제를 도입해 실현하겠다. 국민추천제는 지역과 언론을 통해 공개 추천받는 것도 감안한다”며 “당과 구체적인 방안을 충분히 협의하겠다. 총리의 각료 제청권도 확고히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수직적 하향 구조를 혁명적으로 타파하는 책임정치를 구현하겠다. 청와대가 결정하고 행정부처가 시행하는 출장소의 개념을 탈피해 내각과 국무회의가 하나의 팀으로 공동 책임을 지고, 총리의 인사 추천권을 확고히 보장하겠다”며 “대통령은 최종 책임자로서 책임을 지는 대통령 책임제를 실현하는 장관 책임제, 대통령 책임제가 돼야 통합이라는 국가 아젠다를 실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총리를 비롯한 내각은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안에 드는 분이라면 함께 한 분이든 아니든 가리지 않는다. 통합된 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인재를 폭넓게 기용해 대한민국 통합 드림팀을 만들 것”이라며 “통합정부의 정책방향은 갈등해소를 최우선으로 잡고, 주요정당과의 입법 정책 연대를 추진할 것이며 이와 관련해 문 후보는 국민의당, 정의당과는 정책연대로 힘을 함께 할 수 있고, 국민의당은 뿌리가 같아 통합도 열어놓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한편 변재일 공동위원장은 안철수 후보가 밝힌 공동개혁정부에 대해 “발표한 내용을 자세히 분석해보니 특별한 내용이 없다”며 “그동안 주장해 온 당연한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평가절하 했다.
 
지지율 하락세를 반등하기 위해 안 후보는 문재인 후보의 대통합정부에 대응해 개혁공동정부를 내세우면서 김종인 전 대표의 합류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 전 대표의 합류가 결정된다면, 김 전 대표는 지난 해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당시 대표의 구원투수로 나선데 이어 안철수 후보의 구원투수로도 나서게 되는 것이다. 아리러니한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두 후보는 서로 경쟁관계라는 점이고 김 전 대표는 적군이고 아군이고 없이 부르고 대접하면 옮겨 다니는 ‘직업용병’의 모습을 정치판에서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2월 10일 김 전 대표는 문재인 후보의 ‘용병’으로 뛰면서 당시로서는 ‘적군’이었던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공정성장론을 주장하자 “자기가 샌더스라고 했다가 스티브 잡스라고 하는 등 왔다 갔다 한다. 사람이 정직하지 않다”고 맹비난한 바 있다.
 
아무튼 안 후보의 마지막 반전카드의 성공여부는 김종인 전 대표에게 달린 셈인데, 문제는 김 전 대표가 전에 비해 세력도 명분도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