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명 산재 사망… 하청업체 소속 다수

▲ 노동계가 지난해 11명의 근로자가 사망한 현대중공업을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지난해 11명의 근로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한 현대중공업이 노동계에 의해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및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산재사망대책마련을 위한 공동캠페인단’(이하 공동캠페인단)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등은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현대중공업을 지목했다. 이는 고용노동부의 중대재해 발생보고와 사망재해 발생현황 자료를 근거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잦은 산재 사망사고로 지난 2015년 4월에도 노동단체로부터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뽑힌 바 있다. 더욱이 고용노동부로부터 같은해 6월과 이듬해 4월, 10월 모두 3차례 특별근로감독을 받았음에도, 이후 근로자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지난해 현대중공업 사업장에서 숨진 근로자 11명 가운데 7명이 하청업체 소속으로 드러나 원청업체에 비해 열악한 근로여건도 지적됐다. 기타 2~5위 기업들의 산재 사망자 역시 대부분 하청업체 근로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하청 구조를 통한 ‘위험의 외주화’가 근로자들의 산재 사망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공동캠페인단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권리는 근로자의 기본 인권”이라며 “기업의 부실한 안전보건환경과 허술한 산재 예방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공동캠페인단은 지난 2006년부터 반복적인 산재 사망의 심각성을 알리고, 기업의 책임과 처벌 강화를 위해 매년 ‘최악의 살인기업’을 선정·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