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국회의원도 여성 인재들 꼭 발굴할 것”

▲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장차관 남녀 동반제’ 추진하겠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30%는 확실하게 지키겠다. 공공부문 임원비율도 30% 할당제를 반드시 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25일 ‘장차관 남녀 동반제’ 추진하겠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30%는 확실하게 지키겠다. 공공부문 임원비율도 30% 할당제를 반드시 하겠다”고 약속했다.
 
유 후보는 이날 오전 용산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강당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30% 정도부터 시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관련해서도 “여성 비율 얘기를 꺼내놓으면 남성의원이 난리다. 지역구 국회의원은 갈수록 멀쩡한 사람이 선출되기 점점 힘든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며 “흙 속의 진주 같은 여성 인재들을 꼭 발굴하겠다”고 여성 국회의원 증대에도 긍정적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 후보는 여성에 대한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선 “성폭력에 대해 법이 무른 것이 문제”라며 “돼지 흥분제 먹인 강간미수공범이 대통령 후보로 나오는 이런 세상에서 누가 성폭력을 얘기하겠냐”고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겨냥해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초범에 관대한 경향이 있는데 초범부터 강력하게 잡아야 한다. 원스 트라이크 아웃으로 초범부터 강력하게 해야 한다”며 “내가 대통령이 되면 정부 법안제출권을 활용해 성폭력자 형량부터 대폭 높이겠다”고 공언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유 후보는 “법만 바꾸는 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적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며 “가정교육을 포함해 어릴 때부터 양성평등 교육이 잘못됐다”고도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저출산 문제에 대해선 자신의 육아휴직 3년과 칼퇴근법 공약을 대책으로 제시했는데, “공공부문에서 실험해서 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됐다. 엄마와 아빠가 공히 3년 동안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하되 3회에 걸쳐 나눠서 쓸 수 있게 하자는 것”이라며 “현재 육아휴직 1년까지는 해고나 불이익을 못 주게 하는데 이걸 3년까지 늘려 인사상 해고나 불이익을 주지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