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전 없는 사회 만들기 위해 동참하는 유통업체

▲ 유통업체들이 '동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동전 없는 사회 만들기 위해 유통업체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최근 한국은행은 20일부터 동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유통업체부터 시범사업을 하겠다고 밝히며, 거스름돈에 대한 해결점을 상세히 설명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편의점(CU, 세븐일레븐, 위드미),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업체들 총 2만 3천여 곳에서 현금으로 물품을 구입했을 때, 거스름돈을 동전으로 받을지 포인트로 받을지 택하면 된다.


만약 포인트로 받게 된다면 교통카드에 충전이 되며, 적립한 금액이 많으면 은행 ATM(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이같은 시행에 한국스마트카드(T-머니), 이비카드(캐시비), 신한카드, 하나카드 등 7업체가 참여했고, 향후 계좌입금 방식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한국은행은 "동전 없는 사회에 대해 동전 제조 및 유통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일각에서는 "동전이 사라지면 물품 가격이 몇백 원 단위가 아니라 몇천 원 단위로 책정돼 물가 상승으로 서민들만 폐 보는거 아닌가 싶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한편 한국은행측은 "선불카드 사용으로 10원 단위로 조정도 가능한 점 등 여러 가지 측면을 따졌을 때 물가 상승의 요지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