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아성-장신영-한선화, 사내 '유리천장' 그려내 '눈길'

▲ 상단부터 시계방향 고아성, 한선화, 장신영 / ⓒMBC '자체발광 오피스' 제작진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자체발광 오피스’가 정글 같은 직장생활과 여성 직장인들의 어려움을 대변하며 호평을 얻고 있다.

MBC ‘자체발광 오피스’는 마치 오피스 관찰 드라마를 보여주는 듯한 리얼함을 담아내 공감을 자아낸다. 

특히 N포세대 청춘들의 모습에 이어 계약직 문제를 다루더니 여성 직장인의 애환과 고군분투를 그려내 시청자들의 감정이입을 불러 일으켰다. 
 
극 중에서는 네 명의 여사원이 등장한다. 여성 계약직 은호원(고아성 분), 영업부 조석경 과장(장신영 분), 마케팅부 하지나 대리(한선화 분), 본부장실 비서 이꽃비(박세완 분). 
 
호원은 입사 첫 날부터 영업팀에는 ‘남자 사원’이 필요하다고 외치는 박상만 부장(권해효 분)을 만났다. 또한 호원이 서우진 부장(하석진 분)과 함께 있으면 ‘계약직이 상사를 홀리려고 한다’는 악성루머가 사내에 떠돌아 사람들의 입에 오르기 십상이었다. 
 
또한 석경은 능력은 있지만, 유리천장에 갇혀 승진에서 번번히 밀리고 있다. 이에 결국 사내에서 ‘개상만’으로 불리는 박상만 부장 밑으로 자원에서 자리를 옮겼다. 이후 상만의 오른팔 격으로 그의 사내 정치를 서포트하고 있는 상황. 

특히 승진에 흠이 될까 이혼 사실까지 숨기며 회사에 다니고 있다. 개인사인 석경의 이혼사실이 알려지자 이용재 대리(오대환 분)는 지나에게 “독하다. 어떻게 그렇게 감쪽같이 속이냐?”라며 “솔직히 여자들이 앙큼하게 잘 숨기고 그러지 남자들이 그러냐?”라고 빈정댔다.
 
이에 지나는 “워킹맘은 조금만 실수해도 ‘애 있는 여잔 이래서 안 된다’ 그러고, 미혼녀는 조금만 깐깐해도 ‘노처녀 히스테리’, ‘성격이 저러니 결혼 못했다’ 그러고”라고 여성 직장인들을 향한 편견을 털어놓았다. 이어 석경은 “이혼녀는 ‘그렇게 독하니까 이혼당했다’ 그러고?”라고 자조 섞인 대화를 나눠 짠내를 유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