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 10년 전부터...안설희 씨 재산공개 누락 의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대선 후보들이 시달려야하는 검증 혹은 네거티브 공세는 후보들의 가족들에게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본인이 직접 해명할 기회나 창구가 별로 없다는 점에서 가족, 특히 아들 딸 등 자식에 대한 공세의 수위는 특히 거세고 당사자로서는 억울한 측면도 있을 것이다.
 
이번 조기대선에서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딸에 대한 논란과 공방이 확산되고 있다. 안 후보는 이에 더해 부인에 대한 의혹에도 시달리고 있다.
 
 
◆문재인 아들, 고용정보원 취업특혜 10년 째 의혹제기...문서위조 등 이어지는 공세
문재인 후보 문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취업특혜 논란은 2012년 18대 대선 대도 제기 되었으나, 이번 대선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각 당의 경선 막바지 과정에서 국민의당에 의해 먼저 제기됐으나, 각 당의 의혹제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3월 31일 “우리 당에서도 상당한 준비를 했기 때문에 머지않아 발표하게 될 것”이라며 “문 후보 본인이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셔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대표는 “특히 한국고용정보원 원장이 스스로 모든 자료를 공개하면서 밝히는 것이 의혹을 없애는 길”이라며 “인정하고, 사과하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일이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도 “문 전 대표 아들의 취업특혜 의혹이 날이 갈수록 커진다. 제2의 정유라 특혜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한국고용정보원장이 문 전 대표와 가까운 사이인 게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친분이 두터운 지인이 원장으로 있는 기업에 취업을 시킨 것도 의혹의 반은 사실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입사 필수 요건 서류인 학력 증명서 없이 자소서, 응시원서만 제출한 점, 채용공고를 원서접수 15일 이전에 내야하는데 원서접수 하루 전에 공고가 난 점, 문 전 대표의 아들 입사 당시 채점표가 남아있지 않은 점 등이 특혜 주장을 뒷받침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대표는 1일에는 증거자료가 있다면서 “그 내용을 발표했을 때 여러분이 어떻게 보도하느냐에 달렸다”는 모호한 말을 하면서도 공세를 이어갔고 자유한국당도 공세에 가담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2일 선대위 회의에서 “당시 고용정보원장은 권재철 씨인데 이분이 문재인 전 대표가 청와대에 일할 때 밑에 있다가 내려온 사람”이라며 ”제대로 조사해보면 정유라와 비슷할 거고 분명하게 검증해보면 국민적 공분을 사는 특혜성 취업, 근무, 퇴직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문준용 씨는 귀고리와 점퍼차림의 이력서 사진과 열 두줄짜리 자기소개서로 고용정보원에 취업했다. 또 실제 근무는 14개월인데 퇴직금은 37개월분을 받아갔다”고 의혹을 추가했다.
 
의혹제기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심재철 국회 부의장까지 가세했다. 심 부의장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준용 씨의 응시원서 감정결과를 밝히면서 “감정업체의 소견이 사실이라면 문준용의 채용 당시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직적인 대필 및 가필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어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고 문서위조 의혹을 추가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도 열고 “응시원서에 2006년의 숫자 ‘2’와 12월의 숫자 ‘2’가 다르고, 숫자 ‘4’의 경우, 가로획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고 응위원서 위조의혹을 추가했다
 
하태경 의원과 문 후보 측은 문준용 씨가 2007년에 입학연기한 파슨스대로 유학가기 위해 2008년 작성한 휴직신청서를 놓고도 12일까지 공방을 벌이고 있고, 민주당은 하 의원을 고발조치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 측 권혁기 부대변인은 “모든 자료가 10년이 지나서 법에 의해 파기됐다. 수년 전부터 인터넷에 떠도는 출처 불명의 문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진위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고서 계속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다. 진실규명이 목적이 아니라 문재인 후보에 대한 공세가 목적”이라고 다른 당의 의도를 밝혔다. 하지만 문 후보 측은 공세가 계속되고, 안철수 후보와의 ‘양강구도’가 형성되자 고소고발 등 적극대응에 나서고 있다.
 
 
▲ 안철수 후보는 딸에 대한 의혹으로 주로 민주당의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 안 후보측은 공직자 재산공개에서 딸 안설희 씨의 재산이 누락됐다면서 재산을 공개하라는 압박에 시달리자 이를 공개했으나, 의혹과 논란은 꼬리를 물고 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안철수 딸 공직자 재산공개 누락 비판에 공개했으나 계속되는 의혹제기
안철수 후보는 딸에 대한 의혹으로 주로 민주당의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 안 후보측은 공직자 재산공개에서 딸 안설희 씨의 재산이 누락됐다면서 재산을 공개하라는 압박에 시달리자 이를 공개했으나, 의혹과 논란은 꼬리를 물고 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1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 기준 안씨 재산은 예금과 보험을 포함해 약 1억 1,200만원이다. 별도로 미국에서 이용하는 2013년식 자동차(현 시가 2만달러 안팎) 1대가 있다"면서 “분명히 밝히지만,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그 어디에도 부동산과 주식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손 대변인은 “안씨 재산은 부모와 조모로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받은 것과 안씨 소득(원화 기준 연 3000만~4000만원) 일부를 저축한 것”이라며 “참고로 안 후보가 딸에 대한 학비지원은 대학시절과 대학원 1학기까지에 그쳤다”고 덧붙였다.
 
손 대변인은 “한국 내 주민등록 주소는 안 후보와 동일하다. 미국에서 소득이 있고 현지 거주지가 공적 서류로 증명될 수 있다”며 “고지 거부는 적법하게 진행됐다. 후보 등록할 때는 고지거부하지 않고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 직전까지 계속된 딸의 재산의혹에 대한 공세에 시달렸다. 문 후보 측 윤관석 공보단장은 10일 “2013년까지 공개하던 유학생 딸 재산에 대해 법 개정안 발의 직전인 2014년 갑자기 공개거부를 신청했다”며 “음서제 방지법은 자신 편법 숨기기 위한 알리바이용이었느냐”고 비꼬았다.
 
윤 단장은 “혹시 미혼 딸의 재산을 공개하는데 말 못할 사정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자신의 딸 재산공개는 거부하고 다른 사람에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으니 어떤 모습이 진짜 안 후보 모습인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 측 권혁기 수석부대변인은 9일 “딸이 지금처럼 박사과정에 있던 2013년에는 공개했던 딸의 재산을 2014년부터는 독립생계유지를 이유로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며 “혹시 공개해서는 안 될 자녀의 재산이나 돈거래가 있는 것은 아닌가”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민주당의 공세 끝에 딸의 재산을 공개했지만, 자유한국당이 추가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12일 안 후보의 딸 재산과 관련해 “안 후보의 딸은 현재 예금과 보험을 포함해 약 1억1200만원의 재산과 시가 2만 달러 안팎의 자동차를 보유 중이라고 한다. 참으로 이상하다”며 “약 3만 달러대의 소득으로 스스로 학비를 내면서 2,000~3,000달러의 월세를 내고 차량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정 대변인은 “어제 안철수 후보 측이 딸 재산 관련 해명 자료를 공개했다”며 “안 후보의 딸은 현재 스탠퍼드대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조교로 일하며 매년 3만 달러대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슬만 먹고 산 것이 아니라면 식비 등 생활비는 어떻게 조달했다는 말인가”라며 “작년 12월 기준 안 후보가 공개한 재산은 약 1,195억원이다. 1,000억대 자산가인 안 후보가 딸의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해 주는 것은 인지상정이므로 이에 대해 흠 잡을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하지만 대통령 후보로서의 기본 중의 기본은 거짓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안 후보가 딸에 대한 해명 과정에서 안 후보의 자수성가 이미지, 원칙 있는 정치인임을 강조하기 위해 유학 중인 딸을 도와준 사실을 솔직하게 고백하지 않았다면 이는 큰 문제”라고 상세한 추가해명을 요구했다.
 
안 후보에 대한 공세는 딸의 재산공개 후에도 이어지고 있는데, 아내에 대한 공격이 더해져 가족이 모두 곤혹을 치루고 있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12일 “안 후보와 부인 김미경 교수의 1+1특혜 채용 의혹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공개됐다”며 “김 교수가 지원한 서울대 의과대학 전임교수 특별채용 계획은 2011년 4월21일에 수립됐는데, 김 씨가 제출한 채용지원서는 3월30일에 작성됐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이는 채용 계획을 미리 알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더구나 안 후보 내외는 단국대학교, 카이스트, 서울대 순으로 나란히 학교를 옮겨 다녔다”고 나열했다.
 
정 대변인은 “결코 우연이라고 보기 어렵다. 대한민국에 이 같은 사례가 또 있을지 의문이고, 황제급 귀족 부부”라고 꼬집었다.
 
검증이든 네거티브 공세든 공식선거일이 다가오면서 높아가는 선거열기만큼 강도도 세어질 것이다. 하지만 가족, 더구나 자식에 대한 검증 공세는 견디기가 힘들 것이다. 후보 뿐 아니라 꼼짝없이 당하고 있을 수 밖에 없는 어린 자식들의 경우 상처도 클 것이다. 그래서 가족에 대한 검증 만큼은 네거티브로까지는 넘어서지 않아야할 것이다. 그 경계가 모호하지만...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