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대결’ 실종…막판 네거티브 총공세

▲ 대선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후보들 간 네거티브 공방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선거철만 되면 여느 때와 다를 것 없이 등장하는 ‘네거티브 공세’가 이번 대선에서도 예외 없이 횡행하고 있다.
 
안보 현안 등 주요 이슈는 물론 전형적인 후보자 가족, 인척 관련 논란부터 경선 과정, 연설문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로 후보자 간 날선 공방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네거티브로 치닫는 원인은 기존의 문재인 대세론을 흔드는 ‘안풍’이란 새로운 변수가 등장함에 따라 누가 승자가 될지 장담할 수 없어지면서 ‘진흙탕 싸움’ 양상으로 흐르고 있기 때문인데, 그런 면에서 네거티브 공세는 짧은 기간 동안 후보들이 서로의 기세를 꺾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수단으로 꼽혀 다시 전면에 등장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 국민의당 겨냥 ‘차떼기’ 선거인단 동원·조폭 연루 의혹 등 맹폭
 
먼저 각 정당 중 네거티브 공세가 가장 격화되고 있는 곳은 대선후보 지지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다.
 
그 중에서도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맹추격당하고 있는 민주당의 문재인 캠프 측에선 국민의당에 맹공을 퍼붓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조폭 연루설’과 ‘선거인단 차떼기 동원’ 의혹이다.
 
우선 안 후보와 조폭 연루설은 지난달 24일 호남 경선 전 전주를 방문했을 때 안 후보가 한 단체와의 초청 강연을 마치고 찍은 기념사진에 함께 서 있는 인사들이 전주지역 조직폭력배와 관련이 있다는 의혹으로 안 후보는 이 사진을 자신의 페이스북 등에 게재했다가 인터넷상에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다음으로 선거인단 차떼기 동원 의혹은 지난달 25일 광주 전남 경선에서 차량 17대를 동원해 130여명을 투표하도록 하고 운전기사들에게 수당 136만원과 차량 임차료 85만원 등 총 221만원을 제공한 혐의로 전라남도 선거관리위원회가 국민의당 관계자 등 2명을 검찰에 고발한 사건을 지칭하고 있다.
 
이 같은 의혹들과 관련해 문 후보 공보단장인 박광온 의원은 지난 6일 “안 후보는 직접 나서 관련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 일각에선 국민의당이 선거인단 ‘차떼기’ 동원을 위해 조폭의 손을 빌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권을 잡기 위해선 조폭과도 손잡는 게 안 후보가 얘기하는 미래인가. 검찰은 국민의당 ‘차떼기’ 동원의 배후를 철저히 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문 후보 캠프의 특보단장 민병두 의원 역시 같은 날 밤 본인의 페이스북에 국민의당과 안철수 후보가 호남경선 선거인단 ‘차떼기’ 동원에 조폭이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 “렌터카 차떼기. 렌트 대통령”이라고 비꼰 뒤 “대통령을 빌려쓰지는 않는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민 의원은 “진짜 정권교체냐, 가짜 정권교체냐”면서 “보수가 렌트한 대통령으로는 새 시대를 열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안 후보 측에선 “지난달 24일 전주에서 열린 ‘포럼 천년의 숲’ 초청 간담회에 안 후보가 참석해 거기 계신 분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기념촬영을 했지만 조폭과는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며 “당시 있었던 젊은 인사들은 JC에서 활동하던 청년들이었다. 검은 양복을 입었다고 해서 조폭일 것이라는 생각은 이상한 생각”이라고 반박했다.
 
여기에 안 후보 본인도 6일 당사에서 열린 지역언론인클럽 합동인터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폭연루설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검증은 좋지만 정말 제대로 된 중요한 부분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면 좋겠다”면서 “제가 조폭이랑 관련 있을 리가 없지 않느냐”고 전면 부인했다.
 
같은 당 김경진 의원까지 7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조폭 동원 의혹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사진 찍자고 하는 사람 중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나도 하루에 적게는 20개, 많게는 100여개까지 사진 찍자고 하는데 요구하는 사람이 누군지도 모른다”며 “내가 볼 때 이거야말로 문 후보에게 역풍이 불 것이다. 문 후보가 찍은 사진이 안 후보보다 많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역공을 펼쳤다.
 
이에 민주당 측 공세는 ‘차떼기 동원’ 쪽으로 집중되는 분위기인데, 정청래 전 의원은 지난 6일 자신의 트위터에 ‘김어준, 안철수 조폭동원보다 차떼기 후폭풍 클 것’이란 제목의 기사를 링크해 놓고 “안 후보가 경선 부정선거 의혹 한복판에 섰다. 선관위는 신속히 진실의 가르마를 타주기 바란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 송영길 문재인 캠프 총괄본부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차 빌려 쓰듯 대통령 빌려 쓰다 사고 난다”고 국민의당에 일침을 가한 뒤 “40석짜리 허약한 정권교체, 40석짜리 불안한 정권교체. 적폐세력과 제2의 3당 야합이 필연적”이라며 국민의당이 보수진영과 연대할 것이란 가정까지 해가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한층 몰아붙였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하루 뒤인 7일엔 송영길 문재인 캠프 총괄본부장까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차 빌려 쓰듯 대통령 빌려 쓰다 사고 난다”고 국민의당에 일침을 가한 뒤 “40석짜리 허약한 정권교체, 40석짜리 불안한 정권교체. 적폐세력과 제2의 3당 야합이 필연적”이라며 국민의당이 보수진영과 연대할 것이란 가정까지 해가며 한층 몰아붙였다.
 
문 후보 캠프에 그치지 않고 민주당은 당 지도부까지 전격 지원사격에 나섰는데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버스를 이용한 대규모 불법 선거인단 동원 의혹이 나와서 선관위가 고발했는데도 검찰의 수사가 더디다”며 “검찰의 느림보 수사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국민의당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였다.
 
이밖에 지난 4일 국민의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당시 안 후보의 수락연설 내용 일부가 지난 2004년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민주당 전당대회 연설을 표절했다는 의혹에다 안 후보의 부인인 김미경 씨가 지난 5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장례식장에서 자신이 ‘안 후보 아내’라며 인사한 것을 놓고도 빈소에서 일종의 ‘선거 유세’를 한 게 아니냐는 태도 논란은 물론 안 후보 자신과 부인의 교수 임용 특혜 의혹까지 연이어 일어나면서 안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사면 관련 발언 이후 또 다시 구설에 휘말려 홍역을 치르게 됐다.
 
◆ 文도 아들 채용 특혜 의혹에 盧 사돈 음주사고 논란까지
 
그렇다고 공세를 적극 펼치고 있는 문 후보 측은 네거티브로부터 자유로우냐 하면 그렇지도 않은데, 일단 아들인 준용 씨의 특혜 취업 의혹이 다시금 도마에 올랐다.
 
먼저 의혹이 일게 된 부분은 한국고용정보원이 준용 씨를 채용하던 지난 2006년에만 2~5곳에 내던 예년과 달리 채용공고를 단 1곳에 냈으며 2명을 뽑는 공공기관에 2명이 응시한 부분, 준용씨의 응시원서 내용이 12줄에 불과한데다 서류도 접수 마감 뒤 제출했고 증명사진 역시 ‘귀고리·점퍼’ 차림임에도 합격한 부분 등인데 여기에 당시 고용정보원장이 문 후보와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권재철 원장이었던 점까지 꼽히며 특혜 채용 아니었냐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또 준용 씨 채용 당시엔 16~42일간 공고하던 다른 때와 달리 6일동안 공고하는 데 그쳐 지난 2007년 감사에서 상급기관인 고용노동부도 통상적이지 않은 채용 공고였다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가장 논란이 된 부분은 지원서 제출 마감일 이후에 원서를 제출했기에 제출 날짜를 조작했다는 의혹인데, 자유한국당 소속인 심재철 국회 부의장은 “문 씨의 응시원서 제출날짜인 12월 4일에서 4를 필적 감정한 결과 11에 가필해 작성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심 부의장에 이어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까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가 필적을 대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바란다”면서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하자”고 강도 높게 몰아세우자 문 후보 측에선 7일 고용정보원과의 Q&A 전문을 공개하며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 일일이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문 후보 캠프의 박광온 공보단장은 같은 당 민주당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준용씨의 고용정보원 불법채용과 휴직 중 불법 취업 논란,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의 대가성 총선 공천 등은 모두 허위 사실”이라며 “도를 넘는 네거티브에도 인내하고 또 인내해왔지만 이제는 검증 차원을 넘어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서 잘못된 허위사실에는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공언하면서 심 부의장을 허위사실 공표죄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사돈의 음주사고 논란까지 재론되면서 문 후보에 대한 압박 공세가 사방에서 계속되고 있는데, 이 의혹에 대해서도 문 후보는 “2006년 당시 언론 보도가 난 뒤 알았고 노 전 대통령 사돈이라 해도 시골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당사자 간 합의로 끝났다는데 민정수석이 관심 가질 이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가 사고 당일 민정수석실 행정관이 관련 보고서까지 올렸던 점을 근거로 한 역공을 받게 돼 대세론으로 닦았던 탄탄대로에 점점 먹구름이 끼고 있다.
 
각 당 후보들이 이 같은 검증 칼날을 무사히 통과해 목표로 한 대권을 쥐게 될 수 있을 것인지 네거티브 공방이 점차 가열되는 가운데 유권자들의 관심이 대선후보들의 향방에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