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진우 “대단히 정략적인 발상, ‘새 정치’ 갈망하는 유권자에 대한 배신”

▲ 정진우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반기문 특사와 박근혜 사면이 안철수 후보의 자신감 이었나”고 지적했다. 정 부대변인은 “대단히 정략적인 발상이고, ‘새 정치’를 갈망하는 유권자들에 대한 배신”이라고 규정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정진우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반기문 특사와 박근혜 사면이 안철수 후보의 자신감 이었나”고 지적했다.

정 부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안철수 후보가 어제 두 가지의 정치공학적 메시지를 던졌다. 하나는 ‘반기문 외교특사’이고, 또 하나는 ‘박근혜 사면’이다”라면서 “대단히 정략적인 발상이고, ‘새 정치’를 갈망하는 유권자들에 대한 배신”이라고 규정했다.

정 부대변인은 “평소 안 후보는 그 동안 이번 대선에서 이길 자신이 있다고 큰 소리 쳐 왔다. 도대체 그 근거 없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지 의아스러웠는데, 그 자신감의 근원이 어디였는지 자신이 실토하고 말았다”면서 “반기문, 황교안으로 옮겨 다니던 갈 곳 잃은 표를 이제는 자신이 흡수해 보겠다는 속 보이는 메시지가 ‘반기문 외교특사’”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더 용납할 수 없는 속 보이는 메시지는 ‘박근혜 사면’”이라면서 “국민들은 그 기나긴 겨울동안 촛불을 들었고, 이제 겨우 따뜻한 봄을 맞이하려 하고 있다. 박근혜는 구속되어 침몰했고, 세월호는 떠올라 아프고 서러웠던 팽목항을 떠나 목포항에 도착하는 마지막 항해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정 부대표는 “안의원은 아직 1심 재판도 시작되지 않은 이 시점에서 왜 누구보다도 먼저 ‘박근혜 사면’을 운운하는가?”라며 “고 김대중 대통령은 ‘무엇이 되느냐 보다 어떻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전두환의 회유를 단호히 거부하고 사형선고를 마다하지 않으셨다”고 빗대어 지적했다.
 
그는 “안 후보는 정녕 반기문과 박근혜에 기대려는가?”라는 물음을 던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