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에 이은 사드 보복 여파 의심

▲ 지난달 이후 중국 일부 은행이 롯데케미칼과 거래하는 수입업체들에게 신용장 발급 문턱을 높힌 것으로 알려져 사드 보복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롯데케미칼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에 대해 중국의 보복 조치가 현지 롯데마트 영업점 등을 대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롯데케미칼에도 그 여파가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이후 중국 일부 은행이 롯데케미칼과 거래하는 수입업체들에게 신용장(L/C) 발급 문턱을 높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롯데가 사드부지 제공을 확정한 시점과 맞물린다.
 
보통 수입업체는 해외 파트너사와 거래 시 해당 은행으로부터 대금 지급과 관련된 신용장을 발급받는다. 신용장 발급이 늦어지거나 아예 발급받지 못하게 되면, 거래상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물론, 롯데케미칼이 중국에 수출하고 있는 화학제품 대부분은 완제품 생산을 위한 중간재여서 중국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수입을 규제하지 않는 한 피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롯데케미칼의 중국 매출 비중이 전체의 5% 내외로 크지 않은 데다 업종 특성상 중국업체에 의한 현지 설비 증설이 단기간에 이뤄지기 어려워 기존 한국 기업의 제품을 대체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것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최근 중국 거래업체들에 대해 현지 은행의 신용장 발급 절차가 까다로워지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일부 발생했다”면서도 “아직까지 발급 거부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로서는 특별히 사드 영향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