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조업체로 사드 보복 확장

▲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한층 노골화하는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의 중국 현지 전기차배터리 생산 합작공장이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중국 전기차배터리 생산 합작공장이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SK이노베이션은 29일 “중국 현지 배터리 생산법인인 베이징 BESK테크놀로지 공장(이하 BESK)이 올해 초부터 배터리 생산을 멈춘 상태”라고 밝혔다. 이는 사드를 둘러싼 중국의 보복 조치가 연일 강도를 높여가는 가운데 나온 조치여서 주목되고 있다.
 
BESK는 지난 2013년 말 SK이노베이션과 베이징전공, 베이징기차가 합작해 세운 회사다. SK이노베이션은 지분 40%를 보유한 2대주주다. SK이노베이션이 한국에서 생산된 셀을 수입해 BESK 공장에서 전기차배터리 완성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무엇보다 중국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운영에 참여하고 있어 한국 전기차배터리 배제 움직임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는 평가가 주종을 이뤘다. 그러나 이제는 BESK 공장에 대한 규제도 본격화한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현지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생산량 축소 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으나 불과 반년도 안 돼 가동 중단까지 이른 것은 이례적”이라고 언급했다. 회사 측은 공장 가동 중단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축소에 따른 주문량 감소”라고 밝혔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중국 정부가 한국 기업을 상대로 전방위로 펼치고 있는 사드 보복 기류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정부가 롯데그룹에 이어 국내 제조업체로까지 보복 대상을 넓히고 있는 것 아니냐는 염려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중국 정부가 한국 전기차배터리업체를 타깃으로 삼은 이유는 자국 기업의 생산량만으로도 그 수요가 충족되기 때문이다. 롯데와 같은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는 중국 소비자와 납품업체, 매장 근로자까지 피해를 입지만, 전기차배터리사업은 자국 내 피해 규모가 작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