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서울중앙지법에 청원서 제출…명단 공개는 안 해

▲ 자유한국당 의원 82명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요청하는 청원서를 법원에 제출하며 판 뒤집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 82명이 2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요청하는 청원서를 법원에 제출하며 판 뒤집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3선의 친박 핵심인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병)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접수실을 직접 방문한 가운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원하는 자당 의원 82명을 대표해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번 청원서에 서명한 의원 명단이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조 의원이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청원서 제출 의사를 밝힌 지 하루만에 2명이 더 늘어 최종 82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그는 앞서 2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의 기자회견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직접 경제적 이익을 취한 일이 없는데 무리하게 형평성을 기준으로 전직 대통령에게 수의를 입히거나 포승줄을 묶어서 구치소를 오가게 하는 것은 구속의 실효성이 없다”며 “우리 의원들은 법원에서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특히 조 의원은 “특검과 검찰 수사를 통해 수만 페이지의 수사기록이 있고 관련자 대부분이 구속돼 있어 증거조작과 인멸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청와대를 나와서 사저에 사실상 감금돼 있는 상황으로 구속영장 사유인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전혀 없다”며 “조기 대선을 맞은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 구속이 불러올 엄청난 사회적 혼란과 파장을 감안하고 국민 대통합을 위해서라도 박 전 대통령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임할 수 있도록 재판부에 간곡히 청원 드린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전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당시 친박계 의원들이 연판장을 돌렸던 사례 등에 비쳐볼 때 이들의 이 같은 청원서 제출이 사법부 판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