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조원진·김진태 등 반발-유승민 “朴 사죄해야”…남경필 “檢 존중”

▲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27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 정치인들은 저마다 다른 반응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27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 정치인들은 저마다 다른 반응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먼저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에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과 관련, 김성원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하지만 불구속 수사를 바라고 있는 우리 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친박 핵심인 조원진, 김진태 의원 역시 같은 날 이와 비슷한 취지의 반응이지만 한층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했는데, 조원진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도주 우려도, 증거인멸 우려도 (없고), 조사가 끝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 청구하는 검찰의 행위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는 무소불위 안하무인의 검찰 민낯을 보는 것 같다. 국민들의 엄청난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당 대선후보로 나선 김진태 의원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궁궐에서 쫓겨나 사저에서 눈물로 지새는 여인에게 사약을 내리는 격”이라 비유한 뒤 “이렇게 해가지고 어떻게 국민 화합으로 갈 수 있겠느냐”며 “고영태와 태블릿PC는 전혀 손대지 않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만 이렇게 몰고 가는 건 부당하다. 반드시 대통령이 돼서 꼭 바로잡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한국당 대선후보인 김관용 경북지사 역시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전직 대통령의 구속수사에 반대한다. 탄핵으로도 모자른가”라며 “전직 대통령인 점을 감안해 더 이상 국격이 손상되지 않길 바란다. 판단은 사법부에서 지혜롭게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동참했던 바른정당은 같은 날 오신환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를 지켜보며 역사적 아픔을 통해 법과 원칙 앞에 국민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자유민주주의의 숭고한 정신을 다시 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박 전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안 통과, 헌법재판소 탄핵 판결에 이은 검찰의 구속 방침에 다시금 국민 앞에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박 전 대통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바른정당 대선후보인 남경필 경기지사도 이번 구속영장 청구를 “법과 원칙에 따른 결정”이라며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전했고, 당초 불구속을 주장해온 또 다른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도 이날 입장메시지를 통해 “국론분열을 막고 국민통합을 위해 불구속 수사 및 기소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검찰의 결정을 존중한다. 지금이라도 박 전 대통령이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당과 비슷한 반응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