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폐된 선미랜프 상황으로 반잠수선 거치 불가...긴급제거

▲ 해수부는 24일 오전 6시45분 세월호 선미 램프 제거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현재 인양 작업이 한창인 세월호의 좌현 선미램프가 제거돼 목표치인 13m인양까지 1m를 남겨둔 상황이다.

24일 해양수산부는 이날 오전 6시45분 높이 11m, 폭이 7.5m 규모인 선박에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출입로를 만드는 개폐형 구조물인 좌현 선미램프를 제거했다고 밝혔다.

공정상 인양된 세월호는 반잠수선에 거치해 목포신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10m 이상 높이의 선미 램프가 열려있는 상태로는 물리 적으로 반잠수선에 거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세월호를 어렵게 수면 위로 10m 인양한 상황에서, 이번 소조기 내 인양을 완수하기 위해 현장의 상하이샐비지와 TMC, 해수부 등 관계자가 수 차례 회의를 거친 끝에 선미 램프를 제거하기로 긴급 결정했다.

이에 따라 23일 오후 8시부터 잠수사를 투입해 제거 작업을 시작해 10시간 정도 제거 작업을 벌인 끝에 선미를 제거하고 현재 인양을 재개 했다.

한편 해수부는 잠금장치의 파손된 원인은 세월호가 선미 좌현으로 침몰하면서 받은 충격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열려져 있는 좌현 선미 램프를 통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인양 전에 유실방지망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