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단체 회원들의 불복 서명운동, 서명자 부족으로 ‘실패’

▲ 친박단체 회원들이 미국 백악관 온라인 청원사이트에 탄핵 불복 서명운동을 벌였으나, 목표치의 10분의 1을 달성하는데 그쳐 실패로 돌아갔다. 목표치는 10만명이나 1만명 정도가 서명하는 데 그쳤다. ⓒ 위 더 피플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친박단체 회원들이 미국 백악관 온라인 청원사이트에 탄핵 불복 서명운동을 벌였으나, 목표치의 10분의 1을 달성하는데 그쳐 실패로 돌아갔다.
 
한 친박단체 회원은 지난달 20일(미국 시간) 백악관이 운영하는 온라인 청원사이트 위 더 피플(We The People)에 “대통령 박근혜는 국회로부터 탄핵되어선 안된다”는 제목의 청원을 올렸다.
 
그는 페이지에 “대한민국 대통령 박근혜는 국민에 의해 정당하게 선출된 대통령이다. 하지만 최근 검찰, 특검, 그리고 국회로부터 불법적으로 탄핵소추를 당했다”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국민에게 공정하지 않은 탄핵 소추를 알리고 싶다. 박 대통령은 탄핵 때문에 한국의 민주적 가치를 지키려고 싸우고 있다. 만약 박 대통령이 탄핵된다면 한국의 모든 정치인들도 마땅히 탄핵을 당해야 한다”고 적었다.
 
처음에 서명은 미진했으나,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된 직후인 10일부터 ‘탄핵기각을위한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 게시판 등에는 적극 서명방법을 알리고, 독려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하지만 이같은 서명운동 소식에 네티즌들은 따가운 시선을 보냈다. 특히 여론은 친박단체들이 집회에서 태극기와 함께 성조기를 흔드는 모습을 보고 어처구니없다는 냉소를 보내왔다. 심각한 사대주의이자 국제적 망신이라는 비판이다.
 
파면 직후에는 서명자수가 일정정도 늘어나기는 했으나 목표치인 10만명을 채우기엔 어림없었다. 만료일인 23일(한국 시간)으로 1만227명이 서명하는 데 그쳤다.
 
위 더 피플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열린 정부’ 구상에 따라 지난 2011년 9월부터 운영되기 시작했다. 청원 등록 30일 내에 10만명 이상이 서명할 시, 백악관은 검토를 거쳐 60일 이내에 답변을 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