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결과 반대 40% 달해

▲ 현대중공업 노조가 오는 4월 3일 사업 분할 이후 '4사 1노조' 체제로 단일노조 형태를 유지하려고 했으나 대의원들의 반대로 부결됐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오는 4월 3일 사업 분할 이후 '4사 1노조' 체제로 단일노조 형태를 유지하려고 했으나 대의원들의 반대로 부결됐다.

22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 울산 본사에서 열린 제3차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현대중공업 조합원 지위 유지를 위한 규약 개정안을 상정했다. 이는 노조가 회사에 요구해온 4사 1노조 유지 요구와 맥락을 같이하는 안이다.

그러나 대의원 투표 결과, 참석한 대의원 127명 가운데 찬성 75명(59%), 반대 51명(40%)으로 나타나 노조규약 개정에 필요한 참석 대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주주총회를 열어 오는 4월 3일자로 회사를 조선·해양, 건설장비, 전기전자, 로봇 등 4개 사업부문 분할을 최종 확정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업 분할 이후에도 4개 회사 조합원들을 단일노조로 결집시키려 했으나 대의원들의 반대 비중이 높아 결국 제동이 걸린 것이다.

실질적으로 이번 부결은 노조 집행부의 ‘4사 1노조’ 주장에 대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조합원들을 대변하는 대의원 상당수가 공감하지 못하고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노조 측은 “이번 대의원대회에 함께 상정된 생계비 지급대상자 결정, 특별위원회 구성안은 만장일치로 통과됐으나, 4사 1노조안은 아쉽게도 부결됐다”며 “대의원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안건을 재상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사업 분할 이후에는 각 회사가 독립법인으로 출범하기 때문에 단일노조와 교섭을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반대해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