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박주선 “적과 손잡은 DJP연합”...안철수 “탄핵 반대 세력과 연대 반대”

▲ 국민의당이 자강론과 연대론의 연장전에 돌입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자강론을, 손학규 전 대표와 박주선 국회 부의장은 연대론을 주장했고, 경선과정에서 팽팽한 신경전으로 이어졌다. 국민의당의 창업주인 안철수와 경영사장으로 영입한 손 전 대표와 경선룰에 이은 힘겨루기, 박주선 부의장과의 호남 주도권 다툼이 연대론 쟁점으로 모아지는 듯하다. ⓒ국민의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국민의당이 자강론과 연대론의 연장전에 돌입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자강론을, 손학규 전 대표와 박주선 국회 부의장은 연대론을 주장했고, 경선과정에서 팽팽한 신경전으로 이어졌다.
 
제3지대, 빅텐트, 반문연대 등의 국면 속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외침은 당연하지만, 공연하게 느껴진다. 국민의당의 창업주인 안철수와 경영사장으로 영입한 손 전 대표와 경선룰에 이은 힘겨루기, 박주선 부의장과의 호남 주도권 다툼이 연대론 쟁점으로 모아지는 듯하다.
 
연대냐, 자강이냐가 화두로 최근에 떠오른 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회 대표의 탈당에서부터 시작 된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김종인 전 대표 등의 정치권 대연정론에 대해 “사실상 대연정론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지금 경선정국에서는 각 당의 정체성을 앞세워 그 당에 가장 적합한 대통령 후보를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됐든 지금은 4당제, 다당제이기 때문에 연정의 불가피성은 있다”면서 “독일의 메르켈 총리처럼 보혁까지도 연정한 사례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것은 검토할 수 있다”고 모호하게 말을 했다.
 
 
◆손학규·박주선 “김 전 대통령은 DJP연합으로 적과 손을 잡았다”...연대론
손학규 전 대표와 박주선 부의장은 대연정이라고 할 수 있는 ‘반문연대’의 필요성을 적극 피력하고 나섰다.
 
손 전 대표는 20일 국민의당 경선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집권하면 여소야대가 된다. 정치의 안정이 우선”이라며 “국회의 안정을 위해 연립정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정권을 잡을 때 JP와 연대를 안 했으면 정권을 잡을 수 있었겠나”며 “김 전 대통령은 DJP연합으로 정권을 잡았다. JP가 어떤 분이냐, 군사정권 2인자다. 그리고 김 전 대통령은 박정희 정권에 의해 죽음의 위기를 여러 번 겪은 그런 분인데, 정권을 잡기 위해 적과 손을 잡았다. 그리고 국무총리를 줬다”고 지적했다.
 
손 전 대표는 “연립정부는 대통령 당선 되고 나서 하겠다”는 논리는 “저는 안 된다고 본다”면서 대선 후 협치를 주장한 안철수 전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손 전 대표는 “과연 국민의당이 실제 의석에서 전국정당을 만들었나”라면서 “당시 박근혜 정부의 피폐하고 형편없는 공천의 난맥상, 거기서 새누리당을 버렸다. 그 다음 더불어민주당의 패권세력을 거부했다. 그래서 준 것이 국민의당에 대한 정당득표”라며 국민의당의 총선 득표를 반사이익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손 전 대표는 또 “선거 후에 국민의당 지지율이 계속 유지가 됐나. 아니었다. 조건부였다”라며 “서울에선 안 전 대표와 김성식 후보 두 사람밖에 되지 않았다. 우리는 현재 국민의당의 위치를 아주 냉정하게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국민의당만으로는 자강이 어려움을 강조했다.
 
▲ 손학규 전 대표는 또 “선거 후에 국민의당 지지율이 계속 유지가 됐나. 아니었다. 조건부였다”라며 “서울에선 안 전 대표와 김성식 후보 두 사람밖에 되지 않았다. 우리는 현재 국민의당의 위치를 아주 냉정하게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국민의당만으로는 자강이 어려움을 강조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이에 박주선 부의장은 “반부패, 반패권, 반국정농단 세력이 함께 모여야만 문재인 패권 세력을 이기고 패권이 없는 나라, 서민이 어깨 펴고 억울함을 당하지 않고 숨 쉬는 따뜻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며 “갈기갈기 찢어진 나라, 반목과 갈등으로 숨 쉬기도 어려워진 이 나라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여러 세력이 함께해서 문제를 인식하고 풀어내는 사명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연대론을 강조했다.
 
박 부의장은 “국민의당이 집권하지 않는다면 창당한 목표도, 목적도 평가를 받지 못할 것이다.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우리는 개혁세력을 총 규합하고 우리 야권과 우리 당의 핵심 기반인 호남 민심을 합쳐 당당한 정권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부의장은 또 “현실적으로 지지율이 오르지도 않고 호남 지지도도 빠지는 상황에서 자강 자강 외치면 국민들이 과연 우리 당을 어떻게 평가하겠느냐”라며 “특히 민주당에서 ‘이대로는 안 된다’고 나온 정당인데 우리가 정책 등에서 민주당과 차별화되는 것을 뭘 했는지 자성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대연정만이 우리의 전략”이라고 강력히 외쳤다.
 
 
◆안철수 “선거에 승리한 정당 중심으로 협치하는 모델 꾸려야”...협치(자강)론
하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연대론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하면서 자강론을 이어갔다. 언 전 대표는 “지금 시대가 바뀌었다. 그리고 바뀐 시대에 대해서 지난 총선 때 국민들께서 힘을 보여주셨다”며 “지금은 정치인들끼리 국민을 끌고 가는 시대가 더 이상 아니다. 오히려 국민들께서 주도하는 그런 시대”라며 연대론을 정치권의 이합집산과 같다고 몰아 붙였다.
 
안 전 대표는 “제가 반대하는 연대의 3원칙이 있다”며 “누구를 반대하기 위한 연대라든지, 정치인만을 위한 연대라든지, 또는 탄핵 반대 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연대는 반대한다”고 연대론에 대한 반대입장을 확실히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또 “원래 정당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비전을 밝히고 국민들의 평가를 받아 선거를 치른다. 그리고 선거에서 승리한 정당을 중심으로 서로 협치하는 모델들을 꾸려 나간다. 그게 우리가 흔히 보는 선진국들의 모델”이라며 “그런데 지금 선거를 치르기 전에 스스로도 믿지 못하는데 어떻게 국민들에게 믿어달라고 하겠나”라고 반박했다.
 
안 전 대표가 연대론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는 것은 자신의 입지가 좁아지는 것에 대한 거부감도 작용하지만, 연대의 대상이 바른정당 등 결국 호남민심이 동의하지 않을 상대라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호남에 기반한 국민의당으로서는 호남민심을 거스를 수 없는 것인데, 연대론 등으로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강할 수 밖에 없다.
 
 
▲ 안철수 전 대표는 “제가 반대하는 연대의 3원칙이 있다”며 “누구를 반대하기 위한 연대라든지, 정치인만을 위한 연대라든지, 또는 탄핵 반대 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연대는 반대한다”고 연대론에 대한 반대입장을 확실히 밝혔다. 사진 / 고경수 기자
◆박지원 “정당은 자기 정체성 지키면서 국민심판 받아야”...자강론에 무게
연대론과 자강론에 대한 공방은 국민의당 경선과정에서 계속 이어지겠지만, 당장은 박지원 당 대표가 일단락을 지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1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 출연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를 보더라도 태풍이 불다가 몇 번의 발언 실수로 인해 추락하지 않았나”라며 “정당은 자기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안철수 전 대표의 자강론에 무게를 뒀다.
 
박 대표는 “바른정당은 그러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또 저희들에게도 그런 말씀을 하시지만 경선 과정에서 정체성이 다르다고 하면 지지층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며 바른정당과의 당장의 연대에 대해서는 역풍을 경계했다.
 
박 대표는 또 대선구도에 대해 “저는 최종적으로 5자 대결이 된다고 본다”며 “현재 원내교섭단체를 가진 4개 정당과 정의당 후보가 나오고, 기타 무소속 후보를 두 분이 준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7자 대결이 되지만 그건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이어 “결국 4월 초 후보가 확정되면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와 우리 국민의당 후보가 양자 대결로 굳혀질 것”이라며 민주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어떻게 됐든 우리 국민의당으로선 문 전 대표와 함께하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박지원 대표로서는 지지기반인 호남의 민심을 거스를 수 있는 보수정당과의 통합에 선뜻 나설 수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는 안철수 전 대표의 산법과도 맞아 떨어지는 듯하다.
 
하지만, 정권교체의 거대한 열망 속에 국민의당의 위치가 바른정당, 자유한국당과 지지율에서 별다른 우위를 보이지 못한다면, 독자적인 대선 구도를 이룰기 어렵기 때문에 연대론은 상시적으로 제기될 수 밖에 없는 변수다. 이는 내적인 요인과 함께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은 물론 제3지대에서도 꾸준히 요구할 것임이 분명한 외적 요인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진통 끝에 겨우 경선룰에 합의해 경선을 치루고 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 장병완 위원장은 10일 “사전 선거인단 모집 없는 완전국민경선제 현장투표 80%와 여론조사 20%로 당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로 전원 합의에 의해 의결했다”고 밝혔다.
 
여론·공론조사와 비율 반영을 주장해 온 안철수 전 대표 측으로 보면 많은 양보를 한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친 끝에 쟁점이 되고 있는 연대론은 대선완주를 자신하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의 입장에서 보면 도 한번 양보를 하라는 요구로 보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