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朴 구속해야 한다 안 해야 한다 밝히는 건 올바른 태도 아냐”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과 관련해 “국가적 품격과 국민 통합을 고려해 조사과정 전후해서 전직 대통령 예우와 안전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검찰에 주문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 관련 질문이 나오자 “헌정사상 4번째 전직 대통령의 검찰 출두 모습을 보면서 저 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국가적 비극에 참담함과 안타까움을 느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야권에서 구속 수사 주장이 일고 있는 데 대해선 “정치권에서 미리 여론형성을 위해 구속을 해야 한다, 안 해야 한다 밝히는 것은, 검찰 수사가 외부로부터 압박이나 외풍에 의해 좌지우지되면 안 되기 때문에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며 “검찰은 어떤 외압이나 외부 여론에 휘둘리지 말고 오로지 법 원칙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이날 서울중앙지검 앞 포토라인에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짤막한 대국민 메시지만 내놓은 데 대해선 “박 전 대통령이 하실 말이 많았겠지만 오늘 굉장히 절제한 게 아닌가”라며 “국민께 송구스럽고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한 만큼 오늘 검찰 출석으로 모든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신 이런 불행한 일이 반복되지 않길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