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박근혜,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 밝힐 의무 있다”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진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좌고우면 없이 교과서적으로 구속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를 착잡한 심정으로 지켜보았다”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정치권이 사법적, 준사법적 수사에 대해 구속과 불구속을 논하는 게 사법부나 검찰의 독립성을 우려할만한 언행”이라며 “당으로선 구속, 불구속을 정할 수도 없고 언급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전날 불구속 수사 주장을 펼친 데 대해선 “의원들 각자 자기 나름대로 구속 수사가 바람직하다, 아니다 말할 수 있다”며 “유승민은 불구속, 남경필은 법 앞에 모든 국민 평등하다고 주장했는데 서로 견해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는 반응을 내놨다.
 
아울러 그는 박 전 대통령을 향해선 “자연인 박근혜는 피의자로서 형사소송법상 진술 거부권,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을 4년간 대표했던 헌법과 법률의 수호자였던 대통령으로서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을 소상히 밝힐 의무가 있다”며 “이번 실패의 교훈으로 다시는 대한민국이 두 번 다시 실패하지 않도록 모든 것을 소상히 밝힐 것을 기대하고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