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개월간 근로자 4명 사망… 안전시스템 효용 ‘의문’

▲ 현대제철이 최근 5개월간 4명의 근로자가 작업 중 사고로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한 데 따라 사업장 안전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제철의 사업장 안전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는 최근 5개월간 4명의 근로자가 작업 중 사고로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한 데 기인한다.
 
가장 최근에 발생한 사고는 지난 16일 인천공장에서 협력업체 근로자 A(55)씨가 3m 높이에서 떨어진 길이 10m, 무게 1.2톤의 철제구조물(H빔)에 맞아 숨진 사건이다. 이 사고는 A씨가 3단으로 적재된 H빔을 옮기는 지게차 옆에서 업무 보조작업을 하던 중 지게차 운전자가 맨 위 3단에 놓여 있던 H빔 2개를 실수로 건드리면서 발생했다.
 
이에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16일 논평을 통해 “현대제철은 2013년 안전관리인력 확충과 안전시스템 구축에 5,000억원 투자 대책을 발표했지만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용노동부는 현대제철 안전시스템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기업주를 처벌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는 산업재해 사망과 같은 중대재해 발생 기업에 대한 강력한 처벌법 도입을 서두를 것”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28일 당진공장에서는 공장 내 컨베이어벨트 라인에서 원료를 옮기는 통로를 점검하던 협력업체 근로자 B(37)씨가 원료 분배설비에 상반신이 끼는 사고를 당해 숨졌다. 이로부터 1주일 후인 12월 5일 역시 당진공장 내 열연공장에서 크레인 조종사 C(35)씨가 작업 중 숨진 채 발견됐다. 올해 1월에는 포항공장에서 철근을 묶는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근로자가 철근에 맞아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러한 현대제철 사업장 내 잇따른 사망사고 대부분은 사고 발생 전부터 노동조합이나 근로자들이 위험성을 경고했음에도 시정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사내 안전시스템의 효용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숨진 근로자 상당수가 현대제철의 하청을 받은 협력업체 소속이라는 사실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지역 노동단체인 ‘건강한 노동세상’은 “위험 업무를 하청화해 원청 고용 노동자의 재해율을 낮춰 산재보험료를 감면받으려는 의도”라며 “사실상 하청업체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것”이라고 적시했다. 이어 “이들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하청 사업주뿐만 아니라 원청 사업주의 안전보건관리 책임을 명확히 규정해 산재 예방조치가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현대제철 관계자는 “지금까지 근로자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전관리 및 사고 예방교육을 펼쳐왔음에도 최근 사망사고가 이어져 안타깝다”며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차후 어떠한 사고도 재발되지 않도록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사 차원의 안전시스템에 허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