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눈 “7만 회원이 ‘매의 눈’으로 모든 선거절차 감시할 것”

▲ 오는 5월 9일 19대 대선을 앞두고 부정선거 감시단인 ‘시민의 눈’이 20일 본격적인 감시활동에 들어갔다. 시민의 눈은 대한민국 최초로 전국단위 선거 절차를 감시하는 자발적인 시민모임이며, 정파를 초월한 ‘초정파’ 선거감시단이다. 사진 / 고승은 기자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오는 5월 9일 19대 대선을 앞두고 부정선거 감시단인 ‘시민의 눈’이 20일 본격적인 감시활동에 들어갔다. 시민의 눈은 대한민국 최초로 전국단위 선거 절차를 감시하는 자발적인 시민모임이며, 정파를 초월한 ‘초정파’ 선거감시단이다.
 
시민의 눈은 이날 오후 12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투명하고 공정하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선거절차 전반을 감시한다”며 “깨끗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가 될 수 있도록 절차상의 부정선거가 개입될 수 있는 모든 과정을 감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 후 절차상의 부정선거 논란을 종식시켜 승자나 패자 모두 승복할 수 있는 선거문화를 정착시키고 더 나아가 선거관리 업무 전반의 신뢰를 높여 선거가 민주주의 꽃이 될 수 있도록 견인하는 운동”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투명한 선거 절차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 모든 정당간의 파트너십을 구성하고 사전협의 등을 통해 절차상의 부정이 개입될 수 있는 여지를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MB정권 이후 부정선거 논란은 선거 때마다 제기돼 왔다. 대표적으로 18대 대선이나 19대 총선, 서울시장 보궐선거 등이다. 그러면서 선관위에 대한 여론의 불신은 고조됐다.
 
이들은 “선관위 서버 해킹공격, 국정원 및 사이버사령부 댓글 부대 운용 등은 이미 사실로 밝혀진 바 있다”며 “투표함 부실관리, 사전투표함 관리 부실, 심사집계표 불투명, 개표 정부 시스템 및 개표소 상황 방송 불일치 등에 대한 의혹, 선상투표 참관인 공정성 문제 등 절차상 문제점이 다수의 시민으로부터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시민들이 각종 소송을 제기하고 있지만 법원에선 재판을 속개하고 있지 않아 선거제도에 대한 불신을 넘어 정권의 정통성 시비까지 제기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시민의 눈 7만여명의 회원이 매의 눈으로 모든 선거의 절차를 감시할 것이다. 전국 243개 지자체별 회원을 구성하고 각 지역별 책임자가 모든 선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주권자의 의사 표현이 안전하게 개표소까지 관리되고 있는지, 개표된 민의는 제대로 통계되어 발표되고 있는지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감시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투명하고 공정하고 공개적으로 선거절차가 이뤄지는지 감시 ▲ 선관위, 투개표 참관인, 개표관리자 등이 법령에 준하여 관리·집행하는지 감시 ▲부정이 개입될 수 있는 여지를 파악하고 정당, 각 해당 선관위에 시정 요구 ▲투표소 개표를 위한 법안 개정 위해 100만인 서명 돌입 ▲7만여명 감시단 구성 위한 가입-홍보전 실시 등을 다짐했다.
 
시민의 눈은 지난해 4.13 총선에서 얻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해 12월부터 회원모집을 시작했다. 지난 총선 당시 4박5일간 감시활동을 벌인 바 있으며. 20여곳의 집중 감시구역 등 총 60개 지역을 감시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문제점들을 발견했다.
 
시민의눈 관계자는 “현재 3만명의 회원을 모집했고, 전국 200개 지자체의 선거구 책임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현재 선관위와 2차례의 미팅을 가졌으며, 선상투표·거소투표·본투표·투표함보관소·이송과정 등 투표 전 단위 과정을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광화문 외에도 강원도 원주, 강릉. 동해. 경북 경주 등에서도 동시다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