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집 치열한 경쟁 탓에 가맹점 보단 본사만 배불러

▲ 지난 15일 정부 압력으로 가격 인상을 철회하겠다는 발표까지 BBQ의 가격인상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가맹점주 수익이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BBQ가 20일 전국 모든 가맹점의 치킨 메뉴 가격을 일제히 올린다는 지난 10일 Y매체의 보도가 나간 이후 지난 15일 정부 압력으로 가격 인상을 철회하겠다는 발표까지 BBQ의 가격인상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가맹점주 수익이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7일 업계 및 가맹점에 따르면 이번 사태가 점주 수익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반적으로 가맹사업 구조가 본사가 배부르는 구조 탓에 가맹점에 돌아가는 수익은 적다라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소비자가격을 올리더라도 본사에서 공급가를 올리게 되면 가맹점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줄 수밖에 없다는 것.

◆"가맹본부 희생해야 점주들 수익 개선"
전국가맹점주협의회연석회의 김태훈 사무국장도 이와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이번 BBQ 가격인상 사태와 관련 본지와의 통화에서 “프랜차이즈 업종마다 다르긴 하지만 가격을 인상했다 하더라도 가맹본부가 공급가를 올리거나 하면 가맹점주에 돌아가는 혜택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가맹본부가 어느 정도 희생을 해야만 점주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많다”고 답했다.

원가절감 노력이나 과도한 마케팅을 줄이고 소비자 가격을 올리더라도 본사에서 공급가를 동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소비층인 소비자의 이해를 구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점주의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먼저 본사의 마케팅 비용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BBQ를 운영하는 제너시스비비큐는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 등의 마케팅 비용으로 평균 100억원 안팎의 돈을 지출하고 있다. 이는 경쟁업체와 비교해도 10배 가까운 수준이다.

BBQ는 이번 가격인상 철회로 명분을 쌓았다는 점에서 향후 가격 인상 여지를 남겨두게 됐다. 표면적으로 정부 물가정책 협조 차원에서 가격인상 카드를 접었지만 소비자의 비난 여론에 고개를 숙인 것이지 정부 압박에 가격 인상을 철회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향후 가격인상에 여론이 바뀐다면 가격인상을 다시 꺼낼 수 있다.
▲ BBQ는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등이 상승했고, 신규로 발생한 배달대행료, 배달앱수수료 등의 추가 비용 증가, 그리고 가맹점의 수익성 보호를 위해 치킨 메뉴 가격을 평균 9~10%씩 인상한다고 밝혔지만 5일 만에 철회했다. ⓒBBQ홈페이지

◆BBQ, 가격 인상 여지 남겨둬
지난 15일 당시 BBQ는 표면적으로는 정부의 물가 정책에 협조 차원에서 가격 인상을 철회한 것으로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농림식품부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및 국세청 세무조사 카드를 꺼내들자 어쩔 수 없이 가격 인상안을 철회했다는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 여론도 호의적이지 않고 경쟁업체 또한 정부 압력에 가격 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자 BBQ가 인상 계획을 밀어붙일 동력을 사실상 잃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BBQ는 지난 10일 치킨 메뉴 가격을 평균 9~10%씩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유는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등이 상승했고, 신규로 발생한 배달대행료, 배달앱수수료 등의 추가 비용 증가, 그리고 가맹점의 수익성 보호를 위해 가맹점의 요청을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태훈 사무국장은 “본사에서 점주들과의 협의 및 시장조사를 통해 가격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소비자 여론이 좋지 않고 정부 압박까지 더해 어쩔 수 없이 물러선 것”이라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 여론이 BBQ에 호의적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김 사무국장은 “가맹점의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맹본부에서 치킨가격을 올리더라도 소비자들의 비난 여론이 확산되면 오히려 수익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프랜차이즈 업종 특성상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셈이다.

한편, BBQ는 공식입장 자료에서 “당장 안 올린다는 것이지, 가격 인상을 완전히 철회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여지를 남겨뒀다.
▲ 치킨 프랜차이즈는 가맹점만 2만4453개로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넷 중 하나는 치킨집이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수익이 악화되면 폐점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치킨집 10곳 중 7곳이 문을 닫았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쉬운 창업이 폐점률↑…"가격 인상 본사만 배불려"
수익성 악화는 결국 폐점으로 이어진다는 게 큰 문제다. 공정거래조정원의 가맹사업 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치킨·피자·커피 등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7.4% 늘어난 10만6890개를 기록했다.

이 중 치킨 프랜차이즈는 가맹점만 2만4453개로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넷 중 하나는 치킨집이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수익이 악화되면 폐점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치킨집 10곳 중 7곳이 문을 닫았다.

치킨업계에 종사했던 이 모씨(남)는 “치킨집 창업이 다른 업종보다 창업이 가장 쉽다는 점과 교육도 하루만 받고 사업자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에 몰리는 이유다”며 “그렇다보니 시장이 포화돼 경쟁이 치열해져 개점수도 늘지만 폐점수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BBQ 가격인상에 대해서도 점주의 수익 보호 차원에서 올렸다고 말하고 있지만 사실상 가맹본부 배만 불리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 모씨는 “치킨 가격을 1천원에서 2천원 올렸더라도 경쟁업체가 가격을 동결하거나 인상폭을 줄이거나 하면 소비자들의 가격 심리에 따라 브랜드 이동으로 점주의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며 “가격을 폭리해서 올리지 않는 한 점주에게 돌아가는 마진은 적은 대신 가맹본부만 배만 불리는 꼴”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