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주년 롯데 분위기 시들

▲ 롯데그룹의 경우 중국의 사드몽니로 중국 사업이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까지 더해지면 그룹 경영이 올 스톱되는 상항도 배제할 수 없는 가능성 때문에 큰 부담이 되는 모습이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중국의 사드보복과 본격적인 검찰 수사 임박 등 대내외 악재가 겹치면서 신동빈 회장이 이끄는 롯데그룹이 흔들리고 있다.

특검 자료를 인계받은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지난 13일 면세점 인허가를 담당하는 관세청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면서 본격적인 대기업 수사의 서막을 알렸다.

대기업 수사로 거론되고 있는 그룹 중 면세점 사업권을 대가로 미르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SK와 롯데가 거론되면서 이들 그룹은 검찰 수사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롯데그룹의 경우 중국의 사드몽니로 중국 사업이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까지 더해지면 그룹 경영이 올 스톱되는 상항도 배제할 수 없는 가능성 때문에 큰 부담이 되는 모습이다.

검찰은 면세점 특허 인허가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및 최순실씨의 입김이 있었는지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그룹은 미르 K스포츠재단에 총 45억원을 출연했는데 면세점 사업권을 되찾기 위한 대가로 출연금을 냈는지 의심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2015년 롯데월드타워점 사업권을 잃으면서 지난해 6월 영업이 중지된 상태에서 그해 12월 사업권을 되찾았다.

관세청이 4월29일 대기업 3곳에 면세점을 추가로 내주겠다 발표하고 6월3일 면세점 특허 공고를 냈다. 이 과정에서 앞서 3월14일 당시 신동빈 롯데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뒤 4월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에 대기업 3곳이 추가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 관계자는 “면세점 신규 특허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출연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이외에도 지난해 5월 말에는 K스포츠재단의 ‘하남 엘리트 체육 시설 건립’ 70억 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 압수수색 하루 전인 6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에 걸쳐 돌려받기도 했다. 이후 롯데그룹은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한 바 있고, 11월에는 면세점 사업 선정과 관련해 압수수색도 당했다. 이후 특검에 관련 자료가 인계됐지만 특검에서 최순실 게이트 뇌물 제공 혐의로 삼성을 집중 수사하면서 롯데는 한발 비켜 있었다. 그러나 박 대통령 탄핵된 이후 검찰의 롯데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 가능성이 커지면서 롯데는 중국의 사드보복과 더불어 힘겨운 3월을 보내고 있다.
▲ 사드보복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롯데의 중국 사업과 국내 면세점 사업이 휘청거릴 것으로 우려된다.  롯데월드타워점을 찾은 중국 관광객은 거의 없고 국내 고객들이 면세점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대외적으로 롯데그룹은 중국의 사드 몽니로 인해 경영에 심각한 지장을 맞고 있다. 중국 롯데마트의 경우 99개 점포 중 57곳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아 개점휴업 상태다. 영업정지가 한달인 것을 감안하면 보름이 지난 후 영업이 재개되면 중국 정부의 조치가 완화된 것으로 보는데 현재까진 영업이 재개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행이 지난 15일 ‘중국 소비자의날’에 중국 국영방송인 CCTV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완후이’에서 롯데그룹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향후 롯데의 중국사업에 긍정적 요소임에는 틀림없다. 당초 사드보복으로 한국 기업 중 롯데그룹이 타깃이 돼 전국적 불매운동으로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았었다. 아직까진 중국 내 소비자들 사이에선 반 롯데 감정이 심각한 수준이다. 허난(河南) 성 정저우(鄭州) 시의 신정완쟈스다이 광장에서 롯데 음료 박스를 쌓아두고 중장비로 파괴하는 시위가 벌어진 바 있다.

중국 정부의 한국 단체 관광 금지 조치로 중국 관광객 필수코스인 면세점에도 직격탄을 맞으면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연말까지 북적였던 중국인 관광객이 몰렸던 면세점 분위기와 사뭇 다른 모습이다. 사드보복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롯데의 중국 사업과 국내 면세점 사업이 휘청거릴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