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집회 선동...박사모 핵심 수뇌부, 자유당의 유력 정치인, 대선 후보”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김문수 후보를 비롯한 김진태 의원, 조원진 의원은 폭력집회에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대대표는 “이제는 대선국면으로 전환한 만큼 집회를 자제하고, 대통령 선거에 집중할 때가 됐다고 양측에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김문수 후보를 비롯한 김진태 의원, 조원진 의원은 폭력집회에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1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을 반대하신 분들의 집회 과정에서 사상자가 다수 발생했다”며 “어떤 형태로도 집회가 폭력화되는 것은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폭력집회를 선동한 사람들이 박사모의 핵심 수뇌부이고, 또 자유한국당의 유력 정치인들이며, 대선 후보라는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김문수 후보를 비롯한 김진태 의원, 조원진 의원은 폭력집회에 책임져야 한다. 집회에 참석해서 참석자들을 자극해서 시위가 폭력화되는 것을 선동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불복을 선동한 박근혜 전 대통령도 문제지만 집회 현장에서 참석자들을 선동해서 사상자가 발생하도록 한 이런 정치인들이 아직까지 의회에 남아있다는 것이 개탄스럽다”며 “오늘이라도 이 정치인들이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계속해서 이 폭력집회에 참석할 것인지 입장을 밝힐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제는 대선국면으로 전환한 만큼 집회를 자제하고, 대통령 선거에 집중할 때가 됐다고 양측에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