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고용 안정 차원” 요구… 사측, “불가” 입장

▲ 현대중공업이 다음달 4개 회사로 분할될 예정에 있는 가운데 노조가 고용안정 등을 이유로 ‘4사 1노조’ 체제를 사측에 공식 요구하고 있어 새로운 갈등이 확산될 조짐이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이 다음달 4개 회사로 분할될 예정에 있는 가운데 노조가 고용안정 등을 이유로 ‘4사 1노조’ 체제를 사측에 공식 요구하고 있어 새로운 갈등이 확산될 조짐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27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분사안이 통과됨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 등 4개 회사로 분할된다.
 
이에 따라 노동조합 또한 4개로 나눠지는 가운데 현 노조에는 분사 후 현대중공업 조합원들만 소속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조합원 신분을 상실하게 되는 나머지 조합원들은 3개 신설회사에 노조가 설립될 경우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게 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합원 수가 줄어드는 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4사 1노조 체제를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조합원의 고용 안정과 결집력 강화 등을 위해서는 분사가 이루어지더라도 노조의 단일체제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회사 측은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분사한 데다 사업 영역이 다른 4개 회사가 각각의 노조가 아닌 1개 노조와 단일교섭을 해야 하는 4사 1노조 체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4사 1노조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대중공업에서 분할된 나머지 3개 신설회사 근로자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들 회사 중 수익성이 높은 사업장의 근로자들은 이러한 단일교섭 체제에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이 상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