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절제된 모습으로 헌재의 탄핵 심판 기다리고 승복해야”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정당당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 대선후보인 남경필 경기지사가 특검이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한 6일 “특검기간 연장을 막고 활동을 방해한 세력에 대한 책임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남 지사는 이날 별도 메시지를 내고 “특검수사 결과만으로도 헌법가치에 위배되는 많은 혐의가 확인됐다”면서도 이같이 말해 박근혜 대통령 뿐 아니라 사실상 황교안 권한대행과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정부여당 측 모두를 비판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그는 특검 이후 진상규명과 관련해선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한 남은 진실은 검찰이 완벽히 밝혀 주리라 믿는다”며 검찰에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와 관련해선 “정치권은 절제된 모습으로 헌재의 탄핵 심판을 기다리고 승복해야 한다”며 “탄핵 심판 이후를 대비해 국민안정과 사회통합을 위해 협력할 때”라고 정치권에 자제를 주문했다.
 
이에 반해 경쟁후보인 같은 당 유승민 의원은 이날 특검 수사와 관련해 의외로 별 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남 지사는 당에서 지난 3일부터 시작했던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지방 일정으로 인해 사흘 뒤인 이날 오전에야 여의도 당사를 찾아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후보 등록을 빨리 하게 되면 후원회를 열 수 있는 등 여러 이점이 있어 아직 등록하지 않은 대선주자인 유 의원 역시 탄핵 결과가 나온 뒤 늦어도 이달 안에는 후보 등록을 마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