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부모·교사 모두 거부감, 수업 활용될 가능성 극히 낮아

▲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가 경북 경산의 문명고등학교 단 한 곳에 그치자,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라도 배포한다고 발표했고 일부 학교가 이를 신청했다. 하지만 여전히 신청률은 1%대로 저조하며 수업에 활용될 가능성도 극히 낮아보인다. ⓒ 뉴시스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는 경북 경산의 문명고등학교, 전국에서 단 한 곳에 그쳤다. 교육부는 이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로라도 배포한다고 발표했고 일부 학교가 이를 신청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3일까지 2주간 국정역사교과서 활용 희망 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총 83개교가 3천982권을 신청했다고 6일 밝혔다. 공립 21개교, 사립 62개교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로 활용하겠다는 뜻을 알렸다. 신청학교의 실명은 밝히지 않았다.
 
또 교육부는 83곳 외에도 50개 국립 중등학교와 재외 한국학교 지원 계획도 추가로 밝혔다. 특수목적 국립고 등 전국 28개 국립 중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22개 재외 한국학교에 학교별로 20권 내외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일부 학교에선 읽기 자료, 도서관 비치용 등으로 쓰일 전망이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5천여곳에 달하는 학교 수를 감안하면, 신청률은 여전히 1%대로 저조하기 그지없다. 여전히 대다수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국정교과서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수업에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또 수업권한은 역사 교사에게 달려 있고, 역시 교사들도 국정교과서에 매우 부정적이다.
 
정부는 국정교과서를 만들겠다며 44억의 돈을 쏟아부었지만, 결국 학생들 수업에 활용될 일은 거의 없을 전망이다. 또 보조교재 신청학교가 알려질 경우, 해당 학교에 대한 비판여론도 들끓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같은 비판여론을 의식한 듯 교육부는 “역사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된 문명고가 연구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국정교과서 활용을 희망한 학교의 자율적인 운영이 침해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학교를 적극 보호할 계획”이라며 문명고 등에 대한 보호 의지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