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고용진 “메르스 사태에 대한 삼성병원 책임무마 대가”

▲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삼성이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우익단체 4곳에 4억여 원을 우회 지원한 것을 특검 수사를 통해 확인됐다”며 “특검수사를 인계받은 검찰의 대응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와 삼성 간의 거래 이면에는 당시 메르스 사태에 대한 삼성서울병원의 책임을 무마시켜주는 대가가 포함돼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고용진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삼성이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우익단체 4곳에 4억여 원을 우회 지원한 것을 특검 수사를 통해 확인됐다”며 “특검수사를 인계받은 검찰의 대응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고용진 대변인은 6일 “삼성이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국정교과서 지지 세력인 ‘좋은 교과서 만들기 시민연대’ 등 우익단체 4곳에 4억여 원을 우회 지원한 것을 특검이 수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한다”면서 “청와대와 삼성 간의 거래 이면에는 당시 전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메르스 사태에 대한 삼성서울병원의 책임을 무마시켜주는 대가가 포함돼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국가 보건 정책까지 무력화 시켜가며, 삼성의 돈을 받아내 우익단체를 지원하려 한 대통령과 청와대의 용기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며 “또 청와대 관계자들이 지난해 10월 이후에도 친박 보수단체 대표들과 수시로 통화하거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이들 단체는 탄핵반대 집회와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를 비난하는 과격 시위를 주도한 단체들이고 시기적으로 맞불집회가 시작되던 때”라며 “따라서 청와대와 친박단체들이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소위 맞불 집회를 조율했을 가능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맞불집회 초기에 청와대 관계자들과 친박단체 대표들이 통화를 했다면 그 이유는 불 보듯 자명하다”며 “결국 청와대가 맞불집회의 배후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또 지금은 대통령 대리인단이 맞불집회를 주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국회의 탄핵 가결로 직무정지 상태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맞불집회를 조종했다면 이것은 묵과할 수 없는 범죄”라며 “특검수사를 인계받은 검찰의 대응을 주시하겠다. 검찰이 수사의 엄두도 내지 못한다면 검찰 조직이 지킬 수 있는 명예는 더 이상 없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