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일정 구체화될수록 중국의 보복조치도 고강도로 점점 높아질 것”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황교안 대행이나 유일호 경제부총리,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입이라도 맞춘 듯 중국의 보복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해왔다”면서 “정상적인 정부라면 모두 파면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추 대표는 “문제는 앞으로 사드배치 일정이 구체화될수록 중국의 보복조치도 저강도에서 고강도로 점점 높아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황교안 대행이나 유일호 경제부총리,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입이라도 맞춘 듯 중국의 보복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해왔다”면서 “정상적인 정부라면 모두 파면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추미애 대표는 6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에 애꿎은 우리 국민과 기업만 초토화되고 있다”며 “문제는 앞으로 사드배치 일정이 구체화될수록 중국의 보복조치도 저강도에서 고강도로 점점 높아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사드 결정을 졸속으로 하더니, 박근혜 대통령의 아바타라고 할 수 있는 황 권한대행 정부는 대선 전에 배치하겠다고 그 추진에 급가속 페달을 밟아왔다”며 “모든 사정을 감안해서 차기 정부에서 결정하자고 했는데, 도대체 무슨 발목이 잡혔기에 외교적 민감성과 국익을 무시한 채 졸속 추진을 하다가 이런 큰 불상사를 야기하는 것인지 참으로 어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황 대행이나 유일호 경제부총리,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입이라도 맞춘 듯 중국의 보복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해왔다”면서 “중국의 보복 조치가 현실화되니까 중국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무기로 자신들의 무능을 감추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도대체 어느 나라 관료가 남의 나라 일 하듯이 하는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정상적인 정부라면 모두 파면감”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도 직무정지된 상태에서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결정을 이렇게 함부로 밀어붙이는 것은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방부장관도, 외교부장관도 모르게 추진됐던 사드 배치는 다음 정권에서 신중하고 투명하게 논의되고 추진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북한의 미사일이 발사됐다.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정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백해무익한 일을 계속 벌이고 있다”며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이 고조된 시점에 무력시위를 한 것은 북한의 고립을 더욱 자초시킨다는 점을 강조한다. 북한은 무모한 핵 개발과 미사일 개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조속히 나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