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우병우 사단 2중대 자처할지 국민의 검찰인지 스스로 선택하라”

▲ 바른정당은 “특검법 개정안 국회 처리가 끝내 이뤄지지 못할 경우, 특검이 마무리하지 못한 마지막 숙제들을 검찰이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사실상 우병우 전 민정수석(사진)에 대한 수사를 매듭지으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은 2일 “특검법 개정안 국회 처리가 끝내 이뤄지지 못할 경우, 특검이 마무리하지 못한 마지막 숙제들을 검찰이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사실상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를 매듭지으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당위성을 상실한 황교안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불승인으로 국회의 특검법 개정안 처리가 절실한 상황”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오 대변인은 이어 “지난해 우 전 수석에 대한 검찰의 수사 당시 우 전 수석이 김수남 검찰총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지난해 관련 수사 당시 권력의 눈치를 본 뒷북수사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었던 전후맥락이 드러난 것”이라고 지난해 우 전 수석을 수사한 검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대한민국 검찰이 우병우 사단의 2중대임을 자처할 것인지 오직 법과 원칙만을 고려하는 국민의 검찰인지는 검찰 스스로 선택해야 할 시점”이라며 “우 전 수석에 대한 철저한 수사만이 검찰이 살 길이다. 또 다시 법과 원칙에 의한 수사를 진행하지 못한다면 이는 대한민국 검찰이 국민의 검찰이기를 포기한 것”이라고 검찰을 한층 강도 높게 압박했다.
 
그러면서 오 대변인은 “검찰은 국민의 눈과 귀가 검찰에 집중되어 있음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켜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