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투표, 국민대표선거인단으로 대체…선거인단 4000명 구성 전망”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유승민 의원이 2일 여의도 당사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이 2일 “잠정적으로 국민대표 선거인단 40%, 당원 30%, 여론조사 30% 이 선에서 윤곽을 잡아놨다”며 사실상 경선 룰 문제를 매듭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경 대선경선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상세한 것은 오늘 경선관리위원회 후 내일 최고위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특히 김 부위원장은 “문자 투표는 국민대표 선거인단으로 대체될 것”이라며 “선거인단은 4,000명 샘플 정도로 구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당초 당 대선후보 중 남경필 경기지사가 주장해 왔던 ‘문자 투표’ 방식이 이 같은 형태로 변형돼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김 부위원장은 “타운홀 미팅을 통해 선거인단 4,000명에게 SNS든 방송이든 보게 해서, 예를 들어 영남권이면 거기 있는 선거인단으로 하여금 바로 투표하게 해서 가능하면 그날 공개되게 하고 그 다음에 수도권, 이런 식으로 4군데를 돌 예정”이라며 “모바일로 할지 인터넷으로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객관성 담보하려면 인터넷이 낫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선거인단 외에 당원 30% 방식의 경우 인터넷 투표를 거친 뒤 후보자가 지명되는 마지막 날 대의원 투표 형식으로 책임·일반당원 구분 없이 3,000명 정도를 불러 현장 투표를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 부위원장은 여론조사가 30%로 정해진 것과 관련해선 정운찬 전 총리 등의 참여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 “국민대표 선거인단도 여론조사 성격이 좀 있다. 외부 인사 영입 가능성을 고려해 여론조사 비율을 좀 올려놓은 것”이라며 “국민 의견이 70%가 반영되는 것이니 들어오는 사람들에게도 큰 부담이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당초 여론조사 100%에 무게를 두던 유승민 의원이 이를 수용할 가능성과 관련해선 “어제 후보 측에 전달됐는데 크게 이견은 없는 것 같다”며 “후보자 측 의견까지 좀 반영해야겠지만 비율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