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리당략 통리통략’ ‘오만과 아집’ ‘천만 촛불 도로 아미타불’ 문재인에 총공세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거부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지난해 11월 말에 논쟁을 주고받았던 ‘선총리-후탄핵’론으로 다시 설전을 이어갔다. 이에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가세해 당시의 불가피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추 대표를 지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정병국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이들 야4당의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새 특검법 직권상정과 황 대행 탄핵 공조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연석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지원 대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거부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의 책임론을 거론하면서 지난해 11월 말에 논쟁을 주고받았던 ‘선총리-후탄핵’론으로 설전이 이어졌다. 추 대표는 “선총리로는 대통령 탄핵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반박했고, 심 대표는 “당시에는 불가피했다”며 추 대표를 거들었다.
 
정병국 대표의 중재로 설전은 무마됐으나, 국민의당은 27일부터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지도부와 대변인단이 총공세에 나서고 있다. 특검법 직권상정과 황교안 총리 탄핵을 위해 야당 공조가 절실한 상황에서 우려를 낳게 하는 대목이다.
 
 
◆박지원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선총리-후탄핵 거부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
이 회의에서 박지원 대표는 "우리는 이러한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총리-후탄핵’을 요구했다"면서 "그러나 일부에서 탄핵이 어렵다, 또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선총리-후탄핵을 거부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다. 선총리-후탄핵을 거부하신 분들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고,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말씀 드린다"고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했다.
 
이어 박 대표는 “새누리당 출신 정의화 의장은 외국에서 테러가 났는데도 국내에 ‘비상사태에 준하는 것’을 적용해서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해서 통과시켰다”면서 “민주당 출신의 정세균 의장은 대통령이 유고인 이 상태를 비상사태로 보지 않으면 어떠한 것이 비상사태인지 우리는 의장께 답변을 요구한다”고 정세균 의장까지 걸고 넘어졌다.
 
이에 심상정 대표는 “선-총리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모면하려는 타협안이었다”면서 “이와 관련해 어떤 타협도 없이 박근혜 대통령을 단호하게 탄핵해야한다는 것이 광장에 모인 국민의 뜻이었다. 야당은 국민의 뜻을 받아 안았던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정리했다.

심 대표는 또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는 불가피한 것이었다”며 “중요한 것은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황교안 권한대행을 철저히 견제해, 국정농단 기도를 좌절시키는 것이었다”고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추미애 대표도 “‘선 총리-후 탄핵’을 하지 않아서 유감이라는 박지원 대표의 말씀에 대해서는 저도 심상정 대표와 같은 견해”라며 “만약에 대통령은 총리에 대해서 어떠한 권한을 이양한다는 말도 하지 않았는데 총리에 대해서 서로 정치권 젯밥 노름을 했다면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갈 수 없었을 것”이라고 단정했다.

추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당론으로 2선 후퇴, 선총리, 후탄핵을 다 물리치고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퇴진에 불응할 경우 탄핵할 것을 공당의 총의로 모은 바가 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면서 “또 탄핵국면을 주도하면서 그런 총의를 모으는 것은 의원 각자의 판단인 것이고, 특정 대선주자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을 명백하게 말씀 드린다”고 국민의당이 문재인 전 대표를 집요하게 비난하는 것을 비판했다.
 
 
◆추미애 “남 탓 보다 공조하자” 심상정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 불가피”
추 대표는 또 “오늘 이 자리는 국민을 배반한 행위, 국정농단을 엄호하고 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서 황 총리의 탄핵까지도 논의를 모아보자는데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린다”며 “이 부분에 있어서 우리 야4당이 서로 남 탓을 하기보다는 철저한 공조를 통해서 탄핵 때처럼 이번에도 국민의 신임에 충실한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 국민의당은 ‘당리당략 통리통략’ ‘오만과 아집’ ‘천만 촛불 도로 아미타불’ 등의 거친표현을 동원하며 문재인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다. ⓒ국민의당
추 대표의 지적에 박 대표는 “남 탓이 아니다. 자기 탓이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왜냐면 국민의당과 제가 선총리-후탄핵을 제안했을 때는 이미 대안을 충분히 제시했다. 최순실-우병우 사단을 인적청산하고 탄핵을 추진하자고 했다”면서 “만약 오늘의 바른정당이 즉 당시의 비박들이 탄핵에 협력하지 않았으면 우리는 탄핵을 성공시킬 수 없었다. 그 때도 비박 의원들은 탄핵에 앞장섰다. 그렇기 때문에 절차를 지키면서 질서 있는 퇴진,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얼마든지 가능했다”며 당시에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것을 부정했다.
 
박 대표는 또 “그렇지만 당시 모 대통령 후보는 혁명적 상황, 청소 운운하면서 이를 거절했기 때문에 오늘을 예측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변명하지 말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해달라는 것”이라며 “만약 선총리-후탄핵이 됐다고 하면 거듭 말씀드리지만 역사교과서, 개혁입법 등이 이렇게 부진했겠는가. 중립적 거국내각이 성립됐다면 탄핵 안됐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결국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가 "원칙에 입각하면 서로 오해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 순간에도 아직까지 우리는 정치공학, 선거공학적으로 계산하며 접근하고 있는 게 아니냐. 법대로 원칙대로, 상대를 인정하고 정치를 하자"고 자제를 당부해 ‘선총리-후탄핵’의 재논란은 일단락 됐다.
 
 
◆‘당리당략 통리통략’ ‘오만과 아집’ ‘천만 촛불 도로 아미타불’ 문재인에 총공세
3당 대표간의 공방은 일단 이정도로 그쳤지만,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표에 대한 책임론을 거론하면서 황교안 총리가 특검연장 승인을 거부한 27일부터 계속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27일 황교안 권한대행의 측의 기자회견 직후 논평을 내고 “국민의당은 선총리-후탄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며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되었던 만큼, 이번 특검연장 불수용 사태의 막중한 책임은 민주당에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는 “대선 레이스에만 빠져 선거에 대한 유불리만 계산하는 민주당의 오만불손한 모습이 지금 국민을 망연자실하게 만든 장본인임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면서 “특검 연장 불수용의 원죄, 선총리-후탄핵을 무산시킨 더불어민주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문병호 최고위원도 27일 오전 대전동구청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는 ‘당리당략 통리통략’에 빠져 황교안 총리 탄생의 원인을 제공하였는바 원인제공자로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정치권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하여 개헌하자는 것이 무엇이 오만한가? 대통령병에 단단히 걸려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개헌을 반대하는 문 전 대표야 말로 오만한 것 아닌가”라고 개헌에 대한 입장차에도 불만을 표시했다.
 
박지원 대표도 최고회의 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국민의당은 맨 처음 ‘선총리 후탄핵’을 주장했다. 민주당이 거부했다”면서 “그래서 우리는 김병준 총리지명자라도 청문회를 통해 수락하자고 민주당에 제안했지만, 이것 역시 거부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박 대표는 “만약 총리를 먼저 교체했다면 역사교과서나 모든 문제들, 개혁입법 등이 훨씬 더 많이 해결됐을 것이다. 또 특검수사 기간 연장도 우리 국민이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 문제를 반대한 문재인 전 대표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답변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 문재인 전 대표는 "그 때의 선 총리 임명 제안은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로 제안된 것"이라며 "만약 그 논의에 야당이 들어섰다면, 탄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탄핵이 됐다고 해도 훨씬 시간이 늦춰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받아쳤다. 사진 / 고경수 기자
◆문재인 “선총리 제안은 탄핵 회피 위한 꼼수...탄핵 제대로 안됐을 것”
국민의당의 공세는 27일 오후에도 이어졌다. 김형남 부대변인은 “지난해 11월 국민의당에서 선총리 교체, 후탄핵을 추진했을 때,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지금은 퇴진시키는 게 우선으로, 퇴진운동을 확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돼야 한다’며 ‘정치권이 앞서가면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는 어리석은 판단으로 황교안 총리를 교체할 절호의 기회를 놓쳤다”며 “문재인 전 대표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장진영 대변인도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장관, 총리를 지낸 황교안 총리가 특검연장에 반대할 것은 처음부터 예상됐다. 그런데도 선총리-후탄핵을 무시한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연장 거부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면서 “민주당의 당리당략 때문에 특검연장은 물론 국정농단 실체 파악, 부패세력 척결의 역사적인 기회를 망치는 통탄스러운 상황을 만들었다. 그러고도 자신들의 실책의 엄중함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개헌의 절호의 기회마저 날려버리려고 하고 있다”고 책임론과 함께 개헌을 언급하며 비판했다.
 
장정숙 원내대변인도 “권력쟁취에만 혈안이 된 민주당과 문 전 대표의 ‘오만과 아집’으로 지금의 사태가 초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애써 부정하고 있다”며 “천만 촛불의 목소리를 ‘도로 아미타불’로 만들고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국민의당 지도부와 대변인단이 모두 나서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맹공격했다.
 
공세는 28일에도 계속됐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선총리-후탄핵을 주장한 우리 당의 의견을 묵살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에게 책임이 있다"고 사과를 요구했고, 조배숙 정책위의장도 "황 대행에게 특검연장 거부의 칼을 쥐어 준 건 민주당"이라고 규정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반박에 나섰다. "그 때의 선 총리 임명 제안은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로 제안된 것"이라며 "만약 그 논의에 야당이 들어섰다면, 탄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탄핵이 됐다고 해도 훨씬 시간이 늦춰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받아쳤다. 이런 와중에 결국 4당 공조를 논하기 위해 모인자리에서 추미애, 박지원, 심상정 대표가 설전까지 벌이게 된 것이다.
 
당시상황이 불가피했느냐, 총리교체 후 대통령 탄핵이 가능했겠느냐, 당시가 황교안 총리 교체의 적기였느냐 등의 논쟁은 사실 의미가 없다. 이미 지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국민의당은 특검법 직권상정과 황 총리 탄핵이라는 야당공조가 시급한 마당에도 이를 계속 문제삼고 있을까? 1위 대선후보에 대한 당연한 견제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문 전 대표 책임론에서 개헌반대 비판, 호남민심 떼어놓기 등으로 이어지는 비판의 맥락을 보면 본격적인 대선정국을 앞두고 다시금 개헌론과 제3지대론 등으로 ‘반문’세력의 결집을 도모하려는 속셈으로 보인다. 정치인과 정당이 그런 정치적인 계산을 당연히 할 수 있다. 그런데 되돌리기에는 너무 오래된 래퍼토리를 들고 나온 것 같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