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법·총리탄핵, 의장 결단이 중요...원내대표가 안 되면 대표들도 움직일 것”

▲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의 대표와 원내대표들이 3월 2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정중하고, 강력하게 요청하기로 합의했다. 이들 야4당 대표·원내대표들은 28일 오전 국회 회동에서 3월 임시국회 소집도 즉각 요구하기로 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의 대표와 원내대표들이 3월 2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정중하고, 강력하게 요청하기로 합의했다.
 
야4당 대표·원내대표들은 28일 오전 국회 회동에서 3월 임시국회 소집도 즉각 요구하기로 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회동 후 "오늘은 우선 원내대표끼리 먼저 정 의장을 찾아뵙기로 했다"면서 "야4당 입장을 전하고 의장 설득이 더 필요하다면, 전체적 국민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 (대표가) 같이 만날 수 있다. 오늘은 유동적인 날이다"라고 원내대표단이 우선 정 의장 설득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3월 2일 탄핵안을 본회의에 보고하면 3일 표결할 수 있다"며 "본회의를 하는 것은 의장이 결정한다"고 자유한국당의 반대여부와 상관없이 추진할 것임을 예고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황 대행 탄핵은 바른정당 빼고 다 합의했다. 탄핵 추진을 위해 3월 2일에 보고한다. 그래야 자유한국당이 일정을 특정 안 해도 정 의장이 특정할 수 있다"며 "황 대행 탄핵 추진과 개혁입법 처리, 탄핵 이후 정국 논의를 위해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다"고 부연했다.
 
심 대표는 본회의에 대해 "날짜는 정 의장이 특정한다. 특검법도 탄핵도 정 의장 결단이 중요하다. 오늘 일단 야4당 원내대표가 뜻을 전하고 안 되면 대표들도 움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