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특검 연장 거부 결정 수용하고 국정 혼란 수습 협조해야”

▲ 특검 연장을 끝내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사진)이 27일 결국 야3당에 의해 탄핵될 국면으로 몰리고 있는 데 대해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은 초헌법적 폭거라면서 야당의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은 27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특검 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탄핵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야3당이 황 권한대행 탄핵이라는 초헌법적 폭거를 자행한다면 이는 의회 권력의 거대 횡포요, 우리 정치사에 부끄러운 한 장면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황 대행은 어려운 가운데 묵묵히 국정 수행을 하고 있으며 특검 연장 문제도 좌고우면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을 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헌법적 절차에 의해 임명된 권한대행을 탄핵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초헌법적 발상”이라며 “야당은 대통령 탄핵으로도 모자라다는 말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헌정 사상 두 번째 대통령 탄핵심판이라는 불행 앞에서 지금 대한민국이 겪는 혼란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이런 가운데 대통령 권한대행마저 탄핵된다면 그로 인한 국정 마비와 국민적 혼란은 야당이 책임질 것이냐. 더 이상 대한민국호를 벼랑 끝으로 내몰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대변인은 거듭 야당을 향해 “정치적 목정 달성을 위해서라면 헌법 유린도 불사하겠다는 비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나 이번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고 국정 혼란 수습에 협조해야 한다”며 이날 오전 야3당이 합의한 황 대행 탄핵 추진 방침을 거둘 것을 에둘러 촉구했다.
 
한편 황 권한대행의 탄핵은 현재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바른정당을 제외한 야3당만으로도 166석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국무총리 탄핵 의결 정족수인 150석은 충분히 넘어설 수 있어 3당 공조가 깨지지 않는 이상 어렵지 않게 처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