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윤관석 “천인공로 할 결정으로 마지막까지 대통령의 호위무사 자처”

▲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했다.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역사적 2.27 만행으로, 천인공로 할 결정”이라며 “박근혜 대통령만을 위한 대통령의 권한대행, 재벌대행, 국정농단 대행이 되기를 선택했다”고 지적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했다.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역사적 2.27 만행으로, 천인공로 할 결정”이라며 “박근혜 대통령만을 위한 대통령의 권한대행, 재벌대행, 국정농단 대행이 되기를 선택했다”고 지적했다.
 
윤관석 대변인은 27일 오전 브리핑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했다.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역사적 2.27 만행’으로, 천인공로 할 결정이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황교안 권한대행은 국정농단·헌정파괴 수사의 절정을 향해 달려갈 결정적인 순간에 특검의 발목잡기를 한 것도 부족해 특검의 생명을 억지로 끊는 결정을 했다”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법무부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방해하더니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까지 가로막은 황교안 권한대행은 마지막까지 대통령의 호위무사이기를 자처한 것”이라며 “황 대행은 찬반시위, 조기대선에 미칠 영향, 북한의 안보위협을 명분으로 들었다. 그러나 견강부회, 억지로 가져다 붙인 이유에 불과하다. 국민 누구도 설득하지 못할 것”이리고 단언했다.

윤 대변인은 “수사를 진행하는 특검팀이 국회가 만든 법에 따라 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요청하는데, 입법 취지로 보나 국민 절대다수의 기대와 지지로 보나, 황 대행이 무슨 권한으로 특검의 수사를 가로막는다는 말인가”라며 “황 대행은 총리실 공보실장을 내세워 발표를 했다. 국민 앞에 나서지도 못하는 부끄러운 결정임을 스스로 보여주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검은 헌재에도 불출석을 결정한 대통령에 대한 직접 수사, 삼성을 제외한 다른 재벌·대기업에 대한 수사 확대,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 등 여전히 핵심적인 과제를 남겨놓은 상황”이라며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들에 대해서 면죄부를 발부했다. 국민의 권한대행이 되어달라고 거듭 당부했는데, 결국 박근혜 대통령만을 위한 대통령의 권한대행, 재벌대행, 국정농단 대행이 되기를 선택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국회는 반드시 특검법, 특검 기간 연장을 실현할 것”이라며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서, 역사적인 2.27 만행을 결정한 황교안 권한 대행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국민은 국정농단과 헌정유린의 주범,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 온 몸을 던진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서 더 이상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과 민심은 다시 한 번 촛불을 통해 황교안 대행을 심판할 것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