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출석 이유는 안 밝혀…4野 “최악의 태도” 맹비난

▲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7일로 예정된 헌법재판소에서의 탄핵심판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하루 뒤 탄핵심판 사건 최종변론이 열리는 헌법재판소에 결국 출석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 내렸다고 전해졌다.
 
대통령측 변호인단은 최종변론 전날인 이날 오후 “박 대통령이 27일 최종변론에 나오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27일 열리는 헌재에서의 최후변론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국회 측 소추위원단과 대통령 측 변호인단만 나올 것으로 관측되는데, 헌재법상 피청구인 당사자가 반드시 출석해야 하는 건 아닌데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사건 때도 노 전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았던 전례가 있어 최종변론까지 박 대통령이 불출석 입장을 고수한다고 해도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다만 이들은 수세에 몰린 박 대통령이 최후진술에는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는 당초 세간의 전망과 달리 끝내 불출석하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선 그 어떤 언급조차 하지 않아 의문을 증폭시키고 있다.
 
특히 이번 탄핵심판은 과거 노 전 대통령 때와 달리 박 대통령에게 불리한 국면이다 보니 대통령 변호인단은 물론 청와대 내에서도 최종변론만큼은 대통령이 직접 출석할 것을 권유하는 목소리가 높아 어느 때보다 출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됐기 때문인데, 그럼에도 지금껏 지연 전술을 펼쳐오던 박 대통령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점으로 미루어 또 다른 카드를 갖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이 이처럼 최종변론에도 헌재에 불출석하겠다고 결정을 내리자 정치권은 여당을 제외하고는 한 목소리로 성토하는 분위기인데, 집권여당 소속인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결정과 관련해 “불출석하는 건 (대통령) 본인과 청와대가 결정할 일”이라고 논평한 반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최악의 대통령의 최악의 태도”라고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윤 대변인은 “대통령의 헌재 불출석으로 특검 대면조사가 더욱 필요해졌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연장을 승인해 특검이 박 대통령을 대면조사하고 남은 조사들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야당인 국민의당에서도 김경진 수석대변인이 박 대통령을 겨냥 “헌재에 출석해 질문 받고 당당히 답변을 하지 못하는 반면 정규재TV 등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만 각색해 장외에서 억지 인터뷰를 했다”며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길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심지어 보수정당인 바른정당 역시 같은 날 오신환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지금이라도 불출석 결정을 재고해 법치주의의 부름에 응답하길 바란다”며 “박 대통령이 헌재 출석을 거부한 것은 헌법과 법률에 따른 준엄한 절차 대신 마치 여론전에 대한 유불리만을 고려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박 대통령의 헌재 불출석에 대해 “국민 상대로 ‘갈 데까지 가보자’는 선전포고와 다를 바 없다. 스스로 소명기회를 포기한 것”이라며 “최종변론에도 불출석한 대통령에게서 더 이상 들을 변명거리는 없다. 헌재는 탄핵심판을 조속히 내려야 할 것”이라고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