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의원 지역경제 말살하는 행위… 현대중공업, “불가피한 조치”

▲ 현대중공업 측이 군산조선소 6월 가동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갈수록 이를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지역사회는 물론, 정치권에서까지 높아지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 측이 군산조선소 6월 가동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갈수록 이를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지역사회는 물론, 정치권까지 이 문제를 이슈화하는 분위기다.
 
지난 14일 군산시내에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범도민 총결의대회’가 2만여명의 시민이 모인 가운데 열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철회를 다시 한번 촉구했다. 이날 대회에는 대선 주자인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김관영 의원, 송하진 전북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등 전북 도내 각 시·군 단체장 및 도·시의원, 현대중공업 노조와 협력사 및 관련업체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군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반박자료를 제시하며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조치 제고와 정부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관영 의원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해 “지난해 11월말 기준 사내외 1차, 2차 협력사를 포함해 72개사에 약 5,300명이 종사하는 가운데 군산 경제의 24%, 군산 수출의 20%, 전북 수출의 8.9%를 차지할 정도로 경제적 기여도가 큰 기업”이라며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큰 비중을 명시했다. 또, “군산시는 지난 2010년 군산조선소 준공을 전후한 시점에 해당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이스터고와 주변 4개 대학에 조선학과를 신설해 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기울였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조6,000억원에 달하지만, 군산조선소 폐쇄를 통한 비용절감은 약 460억원 규모에 불과하다”며 “조선소 폐쇄는 한 해 영업이익의 2.9%에 불과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지역경제를 파탄시키는 행위”라고 적시했다.
 
또한, 김 의원은 “조선소 폐쇄 이후 실직 근로자 5,000여명에게 지급해야 할 실업급여는 약 671억원이며, 지역경제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사회적 비용은 2조원에 달할 정도로 심각하다”며 “가동 중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울산조선소의 물량을 배분해 상생을 도모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지난 9일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김 의원은 이와 같은 논리로 주무부처에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와 기업, 정치권이 함께 지혜를 모으는 데 힘쓰겠다”면서도 “개별 기업의 문제에 대해 사후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만을 이유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현대중공업 측은 전반적인 여건상 기존 방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얼마 되지 않은 물량마저 울산과 군산 두 군데로 나눠 배정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며 “군산조선소 도크는 상선용이기 때문에 군함 등 특수선 제조에는 부적합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시적인 가동 중단이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되면 군산조선소는 재가동할 예정”이라고 덧붙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