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넘게 대학생들이 지키는 소녀상 이전 촉구 파문

▲ 외교부가 부산시-부산 동구청 등에 일본 총영사관앞 소녀상 이전 촉구 공문을 보낸 사실이 확인되며 각계의 반발이 이전되고 있다. 외교부는 이에 한술 더 떠, 서울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이전까지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 고승은 기자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외교부가 23일 부산시-부산 동구청 등에 일본 총영사관앞 소녀상 이전 촉구 공문을 보낸 사실이 확인되며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외교부는 이에 한술 더 떠, 서울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이전까지 촉구하고 나서 파장을 부추기고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는 부산의 일본총영사관 후문 옆에 설치된 소녀상 위치가 외교공관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누차에 걸쳐 밝힌 바 있으며, 이러한 입장을 관련 지자체에 공문으로 전달했다"며 공문을 보낸 사실을 시인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오래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로 소녀상을 옮기는 방안에 대해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점도 전달했다"며 소녀상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라고 압박했다.
 
그는 특히 ‘서울 구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에도 같은 기준이 적용되나‘라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정대협 등이 매주 수요일마다 여는 집회에서 항상 찾아볼 수 있는 소녀상도 이전하라는 압박이다.
 
소녀상이 세워진 곳에는 대학생 지킴이들이 422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일 ‘위안부’ 합의가 강행된 지 이틀 뒤인 2015년 12월 30일부터 시작했는데, 1년 넘게 추우나 더우나 자리를 매일 지키고 있다. 그런 상황에도 외교부는 철거하라는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외교부의 이같은 태도는,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소녀상 철거’ 등 이면합의가 있지 않았느냐는 의혹을 더욱 증폭시킬 수밖에 없다. 외교부는 ‘협상 문서를 공개하라'는 법원의 명령에도 불복하며 이면합의설을 더욱 증폭시켜왔다. 이미 일본의 ’소녀상 이전‘ 촉구 망언에도 저자세로 일관하던 외교부는 오늘 이같은 태도까지 보이며 ’이면합의설‘을 기정사실로 만드는 모양새다.
 
이미 ‘부산 소녀상 이전 공문’과 관련,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외교부는 일본 아베 정권의 한국 출장소가 아니다”라며 목소릴 높이는 등, 향후 일파만파의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