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을 정치 선동의 장으로 이용...박근혜 대통령이 말려야할 사안 아닌가?”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헌법재판소의 재판정까지 유린”했다며 ‘아스팔트를 피로 물들일 것’이라는 표현은 “이석기 내란선동보다 더 심한 것 아닌가?”라고 황당해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또 “법정을 정치 선동의 장으로 이용”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말려야할 사안 아닌가 싶다”고 ‘아스팔트’발언을 지적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헌법재판소의 재판정까지 유린”했다며 ‘아스팔트를 피로 물들일 것’이라는 표현은 “이석기 내란선동보다 더 심한 것 아닌가?”라고 황당해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23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헌법재판소에서 벌어진 풍경은 정말 가관이었다”며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헌법재판소의 재판정까지 유린할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다. 저 분들이 법조인이 맞나 싶을 정도의 막말과 재판방해, 지연전술은 참으로 황당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일부 대리인의 ‘아스팔트를 피로 물들일 것’이라는 표현은 섬뜩하기까지 하다”면서 “그분들이 제일 싫어하는 공산당이 하는 말 아닌가. 이것이야말로 내란선동이다. 어떻게 헌법재판소 재판정에서 내란선동을 할 수 있는가”라고 일갈했다.

그는 “탄핵이 되면 모두 아스팔트에 나와서 죽자, 혹은 나라를 엎어버리자는 이야기”라며 “이 말을 공개적으로 중계되는 곳에서 했으니까 이석기 내란선동보다 더 심한 것 아닌가?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이라고 개탄했다.

우 원내대표는 “차분하게 재판 심리에 집중하고 피 터지는 법리 공방을 기대했던 많은 국민들은 실망스럽다”며 “대통령 변호인단 측은 더 이상 헌법재판소의 법정을 정치 선동의 장으로 이용하지 마시기를 바란다”고 타일렀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말려야할 사안이 아닌가 싶다”며 “청와대에서 이런 모습을 즐기고 뒤에서 조종하고 계시다면, 한 나라의 대통령과 그 주변 분들이 해야 할 일은 아니다. 대한민국은 그 분들의 이해관계보다 더 소중한 국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