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중국 내 AI환자 이미 유행사례 3배 넘어서

▲ 중국 인체감염 AI 발생지역 / ⓒ질병관리본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국내에 고병원성 AI가 다시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인체감염 AI가 급증해 사망자가 속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중국에서 H7N9형 AI(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중국 여행객은 현지 여행시 가금류와의 접촉을 피하고, 손씻기 등 예방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당국에 따르면 H7N9형 AI는 현재 국내 조류에서 유행중인 H5N6형, H5N8형과는 다르며, 국내에서는 가금류 유행이나 인체감염 사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국에서는 현재 지난 해 10월 이후 총 429명이 감염돼 이미 지난 절기 전체 환자 수(121명)의 3배나 넘어섰다. 더욱이 인체감염 AI의 치명률은 34.7%에 달한다.

중국내에서는 AI(H7N9) 인체감염 사례가 지난 2013년 처음 발생한 이후, 매년 10월에서 그 다음해 4월까지 계절적으로 유행하고 있어 당분간 인체감염 사례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당국에 따르면 현재 중국내 AI오염지역은 저장성, 광둥성, 장쑤성, 푸젠성, 상하이시, 후난성, 안후이성, 산둥성, 베이징시, 허베이성, 후베이성, 장시성, 구이저우성, 쓰촨성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