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등에 공문 보낸 외교부, 심각한 ‘민심’ 역주행

▲ 지난해 말 부산 일본 총영사관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과 관련, 정부가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공문을 보낸 점이 확인되며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지난해 말 부산 일본 총영사관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과 관련, 정부가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공문을 보낸 점이 확인되며 파문이 일고 있다.
 
23일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외교부는 부산광역시와 부산시의회, 그리고 총영사관이 위치한 부산 동구청에 소녀상 이전에 협조해달라는 공문을 지난 14일 보냈다.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부터 일본 측에서 아무리 ‘소녀상 철거’를 운운해도 저자세로 일관해왔던 외교부는 부산 소녀상이 설치된 직후인 지난해 12월 30일 "외교공관 보호와 관련된 국제 예양 및 관행이라는 측면에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만큼, 정부와 해당 지자체·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전을 촉구한 바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지난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 소녀상 설치 문제와 관련 “설치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영사공관을 포함해 외교공관 앞의 조형물 설치는 국제 예양과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역시 이전을 촉구해 여론의 질타를 받은 바 있다. 이처럼 외교부는 기존 입장과 똑같은 입장을 반복하면서 부산시 등에 협조를 요청한 셈이다.
 
윤 장관은 또 지난 17일(현지시간) 독일 본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만나 소녀상 문제와 관련, "국제 예양과 관행이라는 측면을 고려하면서 원만히 해결되도록 가능한 노력을 해 왔고,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부산 소녀상 설치에 반발하며 주한대사를 일시 귀국조치시키는 등 외교적 압박을 가한 바 있는데, 결국 이같은 압박에 제대로 굴복하는 모양새다.
 
‘위안부’ 재협상과 관련한 국민여론은 쑥쑥 오르고 있다. 최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합의 직후인 지난해 1월 58%에서 9월 63%로 뛰었으며 올해 2월엔 70%까지 올랐다. 박근혜 정권은 ‘협상 문서를 공개하라'는 법원의 명령에도 불복하며 이면합의설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게다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등 유력 대선주자들은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재협상이나 폐기를 촉구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민심 역주행은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