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및 분사 관련

▲ 현대중공업이 최근 사내 소식지를 통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및 분사와 관련한 정치권·노조의 행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이 오는 6월 가동 중단을 앞둔 군산조선소와 관련한 정치권 일각의 압박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회사 분사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내며 갈등을 겪고 있는 노동조합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하고 나섰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사내소식지를 통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반대를 외치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를 겨냥해 “오랜 기간 지역사회의 버팀목이었던 회사가 유례 없는 위기를 겪고 있는데도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안은 제시하지 못할망정 인기에만 영합하는 모습은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논리로 풀어야 할 문제가 정치논리 개입으로 해결됐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치권을 향한 개별 기업의 비판성 발언은 국내 기업 풍토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회사가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국가경제의 중심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며 “정치권이 나서서 경영활동의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구조조정 반대 투쟁에 매몰돼 있는 노조 설득에도 앞장서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사업 분할과 관련해 “세계 최대의 의결권 자문회사 ‘ISS’는 분사를 통해 현대중공업의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고, 차입금 축소 등 자구계획 실천으로 기업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주주총회에서 분사안이 부결되면, 회사 전체가 신용리스크에 노출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노조의 건전한 비판은 기업 경영에 적극 반영하겠지만, 사업 분할은 회사 고유의 경영권에 속한다”면서 “노조의 과도한 경영 간섭과 무책임한 사실 왜곡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수주 가뭄’ 속에 오는 6월 일감이 바닥나는 군산조선소 가동을 일시 중단하고, 비(非)조선 사업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지배구조 개선 차원에서 회사를 분할하는 방안 등으로 위기에 대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