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전 민정수석 사전구속 수사자료, 우리은행 측 부인

▲ 박영수 특검은 20일 우병우 민정수석의 최순실 국정농단 인사개입과 관련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은행장 인사청탁 자료를 발견하고 추가 수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시사포커스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우리은행과 KT&G, 담배인삼공사 등 주요 요직인사와 관련해 우병우 전 민정수석 검열과정에서 최순실 씨가 개입했다는 정황이 나왔다. 이 중 우리은행은 이광구 은행장이 연임을 앞두고 있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19일 최순실 게이트 박영수 특검에 따르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직원남용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추가로 우 전 수석 재임 당시 최 씨가 민정수석실 인사 자료 다수를 전달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고 전해졌다.
 
해당 자료는 작년 7월 이철성 경찰청장(당시 차장)과 우리은행장, KT&G 사장 후보자 등의 이력서로 우리은행장을 제외한 이력서에는 ‘검증 중’이라는 포스트잇이 붙어 있었다고 한다.
 
지난해 7월은 우리은행의 민영화 성사 전이었고, 올해 3월 이광구 행장의 임기연장을 앞두고 민영화 성패와 무관하게 정부가 잔여보유지분(21%)로 인사권을 행사해 온 관성이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적잖았다.
 
정부는 당시 그간의 행장 인사개입 관행을 접고 민간 과점주주들에게 전권을 맡기겠다고 공언한 바가 있다. 과점주주들은 민영화가 성사되면 경영 연속성과 조직안정화 차원에서 이광구 은행장의 연임에 손을 들어줄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우리은행은 이에 20일 해명자료를 내고 “지낸 해 7월은 우리은행장 임기가 6개월 이상 남아있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후보자가 비선라인을 통해 은행장이 되고자 인사청탁을 시도한 정황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며 “현직 우리은행장은 민간주주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민선 1기 은행장으로 1월 25일 선임됐다”고 답했다.
 
한편, 해당 자료는 최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특검에 제출했다고 알려졌는데, 최 씨가 자신의 가방에 이 자료를 넣고 다녔고, 장 씨는 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직원에게 보내기도 했다고 한다. 해당 센터 직원은 이달 초 사진이 담긴 외장하드를 특검에 제출했다.
 
이번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사전 구속영장은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을 묵인한 직무유기와 미르‧K스포츠재단 특별감찰관 내사 방해,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공정거래위원회 공무원과 문화계 블랙리스트 인사개입 혐의에 최 씨 긴급체포에 신변을 정리하도록 검찰을 지휘했다는 의혹도 추가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