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만의 ‘망상’으로 끝난 연구학교 지정 계획

▲ 교육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내걸었음에도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는 전국에서 단 3곳에 그쳤다. 당초 교육부는 연구학교 20% 지정 운영을 계획했지만 헛된 ‘망상’이었다. 사진 / 고승은 기자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교육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내걸었지만,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는 전국에서 단 3곳에 그쳤다. 3곳 모두 경북 소재 학교들이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가 신청 마감일을 닷새나 연장했지만 전국 5천249개 중-고등학교 중 경북 영주시의 경북항공고, 경북 경산의 문명고, 경북 구미 오상고 3곳만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했다.
 
대구지역 언론인 <평화뉴스>에 따르면, 경북 김천고도 마감기한인 15일을 앞두고 연구학교 신청을 검토했지만, 당일 오전부터 학부모들이 항의농성을 벌이고, 학생들도 국정화 반대 대자보 및 플랜카드를 붙이고 국정화 반대 토론회를 벌이자 결국 신청을 포기했다.
 
국립 고등학교 12곳은 연구학교 지정을 검토했지만, 최종적으로 신청한 학교는 없다.
 
결국 국정교과서 채택률은 천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 0.06%로 마감됐다. 예상을 벗어나지 않고 ‘교학사 교과서 시즌2’가 된 것이다. 당초 교육부는 연구학교 20% 지정 운영을 계획했지만 ‘망상’이었다. 박근혜 정권의 핵심 사업이었던 국정교과서도 여론의 탄핵을 제대로 받은 셈이다.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및 각 시도교육청 등으로 구성된 국정교과서 폐기 비상대책회의는 "국민의 상식이 거둔 당연한 결과로 학교현장의 구성원들이 현명한 결정을 했다"며 "교육부는 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현장에서 사망선고를 받았음에도 교육부는 희망학교에 교과서를 무료로 배포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연구학교를 신청하지 않았지만 국정교과서 사용을 희망하는 학교가 있으면 보조교재 형태로 무상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국정교과서 폐기 비대위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모든 교과서와 보조교재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치도록 돼 있어 연구학교에 이어 보조교재 지정여부를 두고 학교현장이 다시 한 번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