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에 인력충원-시스템 개선, 고용노동부엔 특별관리감독 촉구

▲ 집배노동자들이 지난 1년간 9명의 집배노동자가 사망한 점을 들며, 우정인력사업본부에 인력충원과 전면적인 시스템 개선을 촉구했다. 고용노동부엔 특별관리감독을 촉구했다. ⓒ 뉴시스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우체국 내에서 우편물을 구분하다 쓰러지고, 택배를 배달하다 계단에서 쓰려져 일어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순직한 집배노동자는 출근 전날인 일요일에도 나와서 일했고 퇴근 뒤 집에서 순직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조와 전국우체국노조 등 집배노동자들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년간 9명의 집배노동자가 사망한 점을 들며, 우정인력사업본부에 인력충원과 전면적인 시스템 개선을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과거에 수많은 집배노동자들이 재해로, 현장에서 장시간 노동환경 개선 요구를 해왔지만 우정사업본부는 모든 요구를 묵살해왔다. 비정상적인 인력운영으로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시켜왔다. 그럼에도 고용노동부는 아직도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집배노동자의 연간 평균 노동시간은 2천900시간에 육박하고 경제활동 인구 평균 근로시간의 130%가 넘는다. 제한된 시간에 감당해야 할 업무는 상당히 많으니, 많은 집배노동자들이 우편물 외에 뇌심혈관계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을 같이 싣고 다닌다는 말이 나돌 정도”라고 지적했다.
 
◆ “갑자기 쓰러지고 있다”
 
노조 측은 이날 발표한 경과보고에서 최근 1년간 사망한 9명의 집배노동자 중 2명만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이고, 7명이 과로로 돌연사했음을 언급했다.
 
이들은 “쓰러진 장소는 다양하지만 순직경위는 공통점을 보인다.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쓰러지고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보건복지부는 단 한명의 과로사에도 토요근무를 전면 금지하는 대안을 내놨지만, 우정사업본부는 대책은커녕 집배노동자에게 출근을 늦게하라 지시하고 감추려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봉주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장시간 노동으로 내몰리는 노동자들이 질병에 시달리면서도 맘 편히 병원에 갈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충분히 예견될 수밖에 없는 일”이라며 “반복되는 과로사와 사망사고를 막기 위해서 인력을 충원해달라는 요구와 토요근무제 부활을 폐지해 달라는 요구를 우정사업본부에 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우정사업본부는 경영악화와 우편물 감소를 들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직원들의 생명을 담보로 성과를 올리겠다는 천박한 발상은 부끄러움을 모르는 우정사업본부의 현주소”라고 질타했다.
 
지난 2015년 9월 우정사업본부가 ‘경영적자’를 이유로 부활시킨 토요근무제도, 집배노동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최승묵 전국집배노조 위원장은 “고용노동부는 당장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강도 높은 관리감독을 시행해야 한다. 우정사업본부 종사자들이 적정물량의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일하는지, 심도있게 조사해야 한다”며 “또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에 놓이는 구조를 바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래야만 연이은 죽음을 막을 수 있다. 제대로 된 관리감독과 올바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켜보겠다”며 고용노동부에 철저한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