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될 경우 삼성 경영 어렵다”

▲ 특검의 구속영장 재청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재차 구속 위기에 몰리자 외신들은 삼성그룹에 대부분 부정적 전망을 쏟아내며 글로벌 경영에 대한 가시밭길을 예고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14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특검의 구속영장 재청구로 재차 구속 위기에 몰리자 외신들은 삼성그룹에 대부분 부정적 전망을 쏟아내며 글로벌 경영에 대한 가시밭길을 예고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 최대 기업을 맡고 있는 이 부회장은 이번 수사의 중심에 서 있다"며 "삼성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뇌물을 지불했는지 여부에 대한 수사는 전자·금융 대기업의 승계 계획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경제전문 방송인 CNBC는 ‘커지고 있는 한국의 정치적 스캔들’이라는 뉴스에서 “이 부회장이 구속된다면, 그리고 구속 여부를 기다리는 동안 삼성그룹을 경영하는 것은 사실 어렵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세계 최대 스마트폰·메모리칩·평면 TV 제조사인 삼성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애플인사이더는 ”이 부회장의 구속은 삼성그룹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부정적 전망 보도가 많은 가운데 로이터 통신은 “전문 경영인들이 그룹을 운영하고 있어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부회장이 구속 위기에서 벗어나면 큰 리스크는 없을 것이 대부분 분석이지만 만에 하나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삼성그룹의 ‘경영 시계’는 멈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스마트폰, 가전 등 미국 판매 의존도가 높은 삼성으로선 이 부회장의 구속이 될 경우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미국 정부가 뇌물을 제공하거나 회계상 부정을 저지른 기업에 제재를 가하는 해외부패방지법 적용 대상에 포함될 소지가 있다. 200만달러 벌금을 물어야 하는 것 외에도 미국 내 공공사업 입찰 금지, 증권거래 금지, 수출 면허 박탈 등의 제재가 더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같은 법을 가진 독일 등 나라들이 유사한 제재를 가할 경우 삼성그룹의 대외 신인도 및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져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돼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삼성그룹의 앞으로 행보를 두고 16일 영장실질 심사 결과 여부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