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범 구설수부터 포퓰리즘 공약·언론통제 논란 등 ‘자충수’ 이어져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전히 1위를 수성 중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연이은 논란에 휩싸이면서 대세론에 타격을 받는 모양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른바 ‘문재인 대세론’이란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로 한동안 홀로 독주해왔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들어 여러 논란에 휩싸이면서 공고했던 지지율까지 흔들리는 모양새다.
 
이미 문 전 대표에 앞서 귀국 이전만 해도 선두를 달리며 충청대망론을 일으켰던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역시 귀국 직후 보인 대선 행보 도중 각종 구설에 휘말려 한때 유력 대선주자라던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로 지지율이 급전직하하다가 불과 귀국한지 21일 만에 스스로 중도하차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던 바 있어 일각에선 이러다 ‘문재인 대세론’도 이 같은 전철을 밟게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결과도 빨라야 3월 초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조기 대선이 치러진다 해도 5월 초 정도가 유력하다 보니 앞으로도 약 80일 남짓한 기간 동안 어떻게든 우위를 유지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있다.
 
하지만 안희정 충남지사의 맹추격이나 황교안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 등 현재의 구도를 뒤흔들 각종 변수가 산적해 있는 데다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선두주자를 따라잡기 위한 후발주자들의 ‘선거 연대’ 움직임도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대세론을 이어나가려는 문 전 대표는 지금보다 더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文, ‘전인범 영입’으로 연이은 자충수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불출마로 지나치게 안심했기 때문일까? 최근 영입한 인사부터 자신의 대선 공약에 이르기까지 하나 같이 입방아에 오르며 지지율 하락을 자초하고 있다.
 
일견 연일 구설에 오른 끝에 지지율 추락을 거듭했던 반 전 총장과 오버랩 되는 인상이 없지 않은데, 우선 비판의 화살이 집중된 곳은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관련 논란이었다.
 
평소 대북유화적인 입장을 취해오다 보니 보수진영에 비해 안보 측면이 늘 취약점으로 작용했던 점을 의식해 문 전 대표는 자신이 특전사 출신이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고자 지난 4일 전 전 사령관을 대선캠프에 전격 영입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선 김영환 국민의당 최고위원도 10일 당 최고위에서 문 전 대표의 전 전 사령관 영입과 관련 “계속되는 특전사 코스프레, 이것은 안보 콤플렉스에서 나온 것”이라며 “안보 콤플렉스는 통합진보당과의 연대와 통합을 주장한 데에서 연유하고 또 북핵과 김정은 정권, 북한 인권에 대한 소극적 대응에서 연유하는데 이를 제대로 극복하지 않고 이미지 탈출을 시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준비한 ‘전인범 영입’ 카드는 도리어 악수가 되어 문 전 대표의 목을 옥죄었는데, 먼저 전 전 사령관은 자신의 부인인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에 대한 비리 의혹이 일자 자신의 SNS를 통해 “우리 집사람이 비리가 있었다면 제가 어떻게 했을 거라 생각하나? 권총으로 쏴죽였을 것”이라는 격한 반응을 내놓았으나 지난 8일 서울북부지법으로부터 부인이 교비횡령 혐의로 1년 징역형을 받아 이 같은 호언장담을 무색케 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제가 전인범 장군을 모신 건 그분의 안보국방능력을 높이 평가해 안보국방자문단의 한 사람으로 모신 것이고 그 부인을 자문단으로 모신 게 아니다”라며 발 빠르게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려 했으나 정치권의 비판을 온전히 피하긴 어려웠다.
 
일단 부인의 비리 혐의에 대한 법원의 판결도 판결이지만 전 전 사령관 본인의 ‘권총 사살’ 발언 그 자체만으로도 경쟁정당들에게 있어선 그를 영입한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충분히 비판을 쏟아 부을 만한 구실이 됐는데,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인이 비리에 관계되었다면 권총으로 쏴버리겠다는 무자비한 발언에 전 전 사령과의 인격을 의심한다”며 “문 전 대표께서 자랑스럽게 영입한 전 전 사령관의 언행 등에 비난이 비등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이번 논란에서 보였던 문 전 대표의 대응을 꼬집어 “문 전 대표는 ‘전 전 사령관을 영입했지 그 부인을 영입하지 않았다’고 한다. 도긴개긴”이라며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질도 의심스럽지만 대통령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오만의 결과가 아닌가”라고 문 전 대표에 직격탄을 날렸다.
 
또 국민의당 뿐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으로 수세에 몰렸었던 새누리당에서까지 1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우택 원내대표가 문 전 대표를 겨냥 “사람 보는 안목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하기에 이르렀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비판은 이번 전 전 사령관 관련 논란 뿐 아니라 앞서 문재인 영입 인재 1호로 입당했던 표창원 의원이 지난달 말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그려놓은 ‘더러운 잠’이란 풍자화 전시로 구설에 올랐던 점도 함께 꼬집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 전 전 사령관 부부가 27사단장 취임파티에서 성신여대 차량과 교직원을 새벽부터 불러내 일을 시키고 조교들을 간부식당 서빙까지 시켰다는 사실까지 공개돼 갑질 논란이 불거진 것은 물론 전 전 사령관이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지 않는다. 지휘체계 문란이 잘못”이라고 발언했던 점까지 회자되면서 사태는 불에 기름을 부은 듯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됐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호남의 반문(반문재인) 기류로 쓴 맛을 봤던 만큼 모처럼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로 호남에서 지지 세를 겨우 회복한 문 전 대표에게 있어 자신이 영입한 인사가 호남인들에게 가장 민감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이 같은 발언을 했다는 점은 호남 지지율을 공고히 하는 데 있어 상당한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렇듯 논란이 끊이질 않자 심지어 문 전 대표의 소속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까지 전 전 사령관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불거졌는데,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10일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제기된 우려와 의혹에 캠프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며 “(영입철회까지) 다 열어놓고 캠프가 결론을 내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압박 때문인지 영입된 지 채 일주일도 안 된 10일 결국 전 전 사령관 스스로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표 캠프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는데, 무엇보다 결정타가 된 ‘광주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에 대해 “표현 부족으로 심려를 끼치게 돼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호남 표심을 되찾을 천재일우의 기회인만큼 국민의당에선 전 전 사령관 뿐 아니라 문 전 대표까지 직접 호남인에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좀처럼 놓아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논란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일자리 창출 공약’ 포퓰리즘 논란에 언론대응 구설도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지난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전 대표 캠프에 참여의사를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 의원은 문 전 대표의 대선 캠프 총괄본부장을 맡자 마자 일자리 창출 공약을 놓고 이견을 보여 정치권에 논란을 촉발시켰다. 사진 / 고경수 기자

문제는 ‘인사검증 참사’인 전인범 논란 외에도 문 전 대표 본인이 직접 공약한 공공일자리 81만개 창출 정책마저 소위 ‘포퓰리즘 논란’에 휩싸이며 설상가상에 처한 상황인데, 친문패권 논란을 불식시키고 호남 표심을 장악하기 위해 자신의 캠프 사령탑으로 선임한 ‘호남·비문’ 출신의 송영길 총괄본부장이 임명되자마자 “국가 예산과 세금을 거둬 나라 일자리 (만드는 걸) 누가 못하냐”며 문 전 대표의 일자리 창출 공약을 비판했기 때문이다.
 
이 역시 문 전 대표와 대선 경쟁 중인 다른 정당들에 있어서는 호재라 할 수 있어 송 본부장의 비판이 끝나기 무섭게 한 목소리로 문 전 대표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는데, 예기치 못한 지점에서 뒤통수를 맞은 격인 문 전 대표 측은 냉정함을 잃었는지 지난 8일 문 전 대표의 성남 ISC 방문 당시 이에 대해 질문하려는 기자들을 수행원들이 제지하면서 ‘언론 통제’ 논란까지 불거졌다.
 
이로 인해 현장 취재기자들이 집단으로 입장문을 내고 문 전 대표 측에 질문기회 봉쇄 등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요구를 하기에 이르자 결국 문 전 대표 측은 “답변을 거부한 게 아니고 일정이 워낙 바쁘니까 스태프들이 빨리 이동하자고 독촉하면서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한 뒤 재발방지를 약속하기는 했으나 연이어 계속된 헛발질 때문인지 지지율 하락이 가시적 지표로까지 나타나기 시작했다.
 
실제로 한국갤럽에서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7명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을 통해 조사한 뒤 10일 발표한 2월 2주 주간집계 결과에 따르면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는 9%P나 상승하며 19%로 급상승한 반면 문 전 대표는 대세론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전주보다 3%P 하락한 29%의 지지율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아직도 대선까지 최소 몇 개월이나 남은 데다 과거 도마에 오른 적이 있는 문 전 대표 아들의 공공기관 5급에 ‘혼자’ 응모해 5급 특채된 의혹 등 여전히 검증이 필요한 여러 소재도 상당수 남아 있어 문 전 대표가 ‘대세론’에 마냥 안주하기 어려운 험난한 대선가도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