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출자구조 해소로 피해 볼 재벌이 후보에 영향 미칠 비선 찾아 공약 없애”

▲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2012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 선거캠프에서 “당시에는 비선이 작용한 것인데 누구인지가 궁금했는데, 이번 최순실 사태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자마자 자신이 제안한 경제민주화 공약과 용어조차 사라졌는데, 그 배후가 최순실과 재벌이었음을 이제야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8일 오후 국회 헌정회관에서 열린 ‘한반도평화재단 정치·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후보를 위한 경제민주화 공약을 10월 말에 전달했다”면서 “공약의 핵심은 순환출자구조 해소였는데, 그 부분이 빠지더라”고 당시 선거캠프에서의 상황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순환출자구조 해소로 가장 피해를 볼 수 있는 재벌이 후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내 그를 통해 해당 공약을 없앴다고 생각했는데, 선거가 끝나고 나니 아예 ‘경제민주화’라는 단어조차 사라졌다”면서 “당시에는 비선이 작용한 것인데 누구인지가 궁금했는데, 이번 최순실 사태로 확인했다”고 삼성그룹이 최순실을 통해 선거과정에도 개입했음을 암시했다.
 
그는 “다음 대통령이 안 그러리라는 보장이 없다”면서 “돈이라는 힘이 비선을 통해 작동할 수 없도록 경제민주화를 실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독일식 내각제로의 개헌과 이를 통한 경제민주화로 국가시스템의 대전환을 이루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대선 못지않은 주요과제가 개헌”이라면서 “87년 헌법 이후 30년이란 시대의 변화를 담아내기 위해 국민을 중심에 둔 개헌논의가 진행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모바일 중심정당과 경제민주화, 국제금융에 대한 대비가 국가개혁이 나갈 방향 중의 하나”라고 제시했다.
 
한반도평화재단과 이동섭 의원이 공동주최한 이 행사에는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손영복 내외경제TV 고문, 정연태 국가혁신포럼 회장이 패널로 토론에 참여했으며 정계와 경제계 인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김 의원은 포럼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 현실에서 협치를 하지 않고는 나라를 끌고 갈 수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안희정 지사 캠프 합류 여부에 대해서는 "대통령에 출마하는 사람이 스스로 해야지 누가 도와준다고 잘 되겠나"라고 거리를 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