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비판 언론사 탄압, 참언론인 추방, 공영방송을 만신창이로 만든 장본인”

▲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이 5일 “새누리당의 이번 제소는 정도와 금도를 넘어선 후안무치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이 새누리당에 10개 언론사를 제소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추 대변인은 5일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 나체 풍자화 논란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과 이재정 의원의 ‘사이다 돌직구 발언’을 ‘우호적’으로 편들었다는 이유로 10개 언론사를 인터넷보도심의위원회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추 대변인은 “새누리당의 이번 제소는 정도와 금도를 넘어선 후안무치한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 등 각종 보도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문화계를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블랙리스트를 만든 집권여당이다. 참회와 반성은커녕 또 다시 입맛에 안 맞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그는 “만약 새누리당의 주장대로 대통령부터 사퇴하란 말이 잘못됐다면, 촛불을 들고 대통령 하야를 요구한 천만이 넘는 국민과 촛불집회를 ‘우호적’으로 보도한 우리나라의 모든 방송과 언론사를 제소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추 대변인은 “박근혜 정권은 정권을 비판한 언론사를 탄압하고, 참언론인을 일터에서 내쫓았으며 공영방송을 만신창이로 만든 장본인”이라며 “새누리당은 정권이 방송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공정언론의 초석을 다지는 언론장악방지법을 노조에게 방송사를 넘기려는 것이라고 폄하했다”고 지적했다.
 
추 대변인은 “결국 그들이 말하는 공영방송과 언론의 공정성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자신들을 위한, 자신에 의한, 자신의’ 방송과 언론일 뿐”이라며 “새누리당이 집권여당으로서 해야 할 일은 당장 제소를 취하하고, 정권의 개입을 막고 언론과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킬 수 있는 언론장악방지법을 조속히 통과시키는 일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