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주자 개헌연석회의 구성해 대선 전 개헌 합의하길”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의원들이 결단만 내린다면 개헌은 두어달이면 이뤄낼 수 있다”고 ‘대선 전 개헌’ 주장을 역설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아무리 조기대선이 이뤄진다고 해도 대선 전 개헌이 가능하다, 국회에는 이미 헌법자문위원회 연구 등을 비롯해 수많은 연구결과물들이 쌓여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은 어제 ‘대선 전 개헌’과 ‘분권형 대통령제’를 당론으로 공식 채택했다”며 “지금 운영되고 있는 국회 개헌특위 내에서도 조문화에 접근할 만큼 논의가 진척돼 있다. 시간이 없어 (개헌을) 못한다는 무책임한 자세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이 상태로 헌법을 두고 대선을 해봤자 선출된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이 걸어온 길을 또 걷게 될 것”이라며 “일부 야당의 전향적 자세를 요구한다. 조속한 시일 내에 여야 대선주자 개헌연석회의를 구성해 대선 전 개헌에 합의하길 요구한다”고 거듭 호소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각 당의 지도자들이 대선준비에 바쁘다면 여야 각 당에서 분야별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의원을 뽑아 ‘초당적 정책 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체를 구성하자”며 “외교, 안보, 국제경제 등 각 정당과 정파의 이해관계를 초월해 국가적 차원의 대응과 관리가 필요한 현안과제를 놓고 초당적 지혜와 아이디어를 모으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밖에 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앞으로 청년정책을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정부에 ‘청년부’ 신설을 검토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